$\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18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미국의 대응
5.18 The Kwangju Uprising and the US Response

한국정치학회보=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45 no.5, 2011년, pp.125 - 145, 405  

박원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광주 민주화 항쟁을 전후하여 카터 행정부가 보여준 대응은 한반도의 안보와 안정에 비중을 둔 것으로 신군부와 공모 수준은 아니지만 신군부와 각을 세우면서 한국 민주화를 최우선한 것도 아니다. 카터 행정부는 사전에 신군부와 광주 항쟁 진압을 위한 군등원에 대해 협의하였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필요할 경우 매우 신중하게 군을 동원할 것을 요구하였지만, 군 동원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았다. 따라서 카터 행정부의 광주 항쟁시 대응은 신군부와의 “적극적인 공조” 또는 마지못한 “잠재적인 동의”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다.

  광주 항쟁을 전후한 미국의 대한정책은 1979년 말 발생한 이란 인질사태와 소련의 아프간 침공이 한반도 안보상황과 연계되어 미국의 안보불안감을 실체적으로 자극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 또한 무력행사도 불사하는 전두환 신군부가 북한위협과 한미동맹 관계 전체를 걸고 미국을 압박한 것도 영향을 주었다. 이외에도 미국이 광주 항쟁을 민주화 항쟁보다는 지역 정서에 기초한 폭동으로 인식한 것과 당시 미국의 대선전이 외교정책의 보수화를 부추긴 것도 정책 결정의 배경으로 작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iving force of responding to the Kwangju Uprising by the Carter administration in May 1980 was security apprehension. The Carter administration did not closely collaborate with the South Korean military junta during the whole process, yet did not prioritize its policy on the democratization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