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와 매장 내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MD and In-store Experience of Brand Flagship Stores on Brand Attitude and Intent of Purchase

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11 no.4, 2011년, pp.25 - 39  

김정우 ,  김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 속성을 밝히고 VMD 속성과 매장의 체험요소간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브랜드 태도구매의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VMD 속성은 기능ㆍ연출성과 심미ㆍ정보성으로 유형화되었으며, 매장 내 체험요소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VMD와 매장 내 체험요소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만족도, 신뢰도 등 브랜드 태도는 모두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냈으며, VMD의 기능ㆍ연출성은 브랜드에 대한 호감에 있어서, VMD의 심미ㆍ정보성은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VMD의 심미ㆍ정보성은 방문의도 변화에, VMD의 기능ㆍ연출성과 VMD의 심미ㆍ정보성 모두 구매의도 변화에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매장 내 체험요소 또한 방문의도와 구매의도 변화 모두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VMD와 매장 내 체험요소는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와 방문 및 구매의도를 위한 마케팅 전략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of VMD of flagship stores and to prove the importance of the experience factors of the store and VMD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etermine the attitude of consumers towards a brand and their intent to purchase. The results are as follow...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