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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1 = no.100, 2012년, pp.105 - 112
임찬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센서기술의 발전과 관객을 예술의 범주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은 인터액티브 미디어아트(Interactive Media Art)라는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등장시켰다. 디지털 아트의 한 분야인 인터액티브 미디어아트는 관객에 의해 생성된 시청각 등의 이미지를 센서로 입력받아 작품에 반영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형태의 예술로서, 관객과 작품의 상호작용과 소통, 그리고 관객의 참여에 의한 작품의 진화를 추구한다. 현재 다양한 인터액티브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디지털 거울이다. 디지털 거울은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술을 바탕으로 획득된 관객의 시각정보를 미학적으로 재해석하여 거울과 유사한 형태로 보여주는 작품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디지털로 변화한 관객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관객 자신에 대한 자아인식의 문제에 몰입할 수 있는 경험 이 가능한 작품을 구상하고 구현하였다. 차영상을 이용하는 영상신호처리 기술을 응용, 디지털 미러를 통해서 관객은 자아를 관찰하게 되는데, 이때에 보이는 자신의 모습은 실제 모습이 아닌 자아가 반영되어 투사된 파티클의 조합된 이미지다. 즉, 그동안 비디오와 스크린, 혹은 모니터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고 감상하면서 그것이 실제의 자신이라고 믿었던 참여자로 하여금 그와 같은 ‘디지털 미러’를 통해 본 자신의 모습이 자신의 실제가 아님을 인식하게 하려는 것이다. 관객은 물리적 거울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실제와 같은 자신의 모습에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자신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된다. 관객이 작품의 중심이 되어 표현되고 관객의 모습에 작품이 변 관객은 작품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인터랙티비티를 경험하고,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러에 몰입하게 된다.
Development of sensing technology and progress of digital media have been creating new art genre named interactive media art. digital mirror working based on convergence between computer vision technology and video art, is expressing reconstituted spectator"s visualimage through various medium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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