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폭력의 젠더정치학
The Gender Politics of Female Violence 원문보기

젠더와 문화 = Gender and Culture, v.4 no.2, 2011년, pp.109 - 131  

심진경

초록

  이 논문은 최근 한국문학에서 부각되고 있는 폭력성을 젠더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김사과, 안보윤, 김이설의 소설에 등장하는 가학적 폭력주의자들은 2000년대 문학에 지배적인 자학적이고 자폐적인 비폭력주의자들이 폭력적 현실을 수동적으로 승인하는 방식과는 달리, 폭력을 통해 자신들을 압박하는 폭력적 현실에 저항한다. 그 중에서도 김이설의 소설은 여성의 성과 육체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폭력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폭로하는 것은 물론, 폭력의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었다가 다시 피해자가 되는 폭력의 순환성을 밝힘으로써 폭력이 세계구성의 중요한 한 원리임을 은연중에 밝히고 있다. 특히 김이설의 『환영』은 가족을 위해 자신의 노동력과 성 모두를 팔아야 하는 여성의 전락과정을 통해, 자본주의적 교환경제 시스템과 가부장제적 지배질서가 여성을 어떻게 섹스로 환원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여성 육체의 매춘화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뒷받침해왔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아울러 그러한 매춘화하는 여성 육체를 통해 여성의 성과 육체를 동력으로 삼아 작동되는 이 세계의 폭력적 질서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ssay aims to analyze the violence in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concerning gender. The sadistic advocates of violence, who appear in the fictions of Kim Sa gwa, Ahn Bo yoon, and Kim Yi sol, rebel against the threatening reality that has been smothering them whereas their literary foreru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