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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40 no.1 = no.153, 2012년, pp.473 - 495
黃晶民
본 연구는 대학에서 修學하고 있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人事 수반되는 非言語的 표현 양상을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학습자가 그들의 교수에게 人事할 때 보이는 非言語的인 樣相들을 14개의 유형으로 제시하고 이것을 다시 상황별, 사회적 변인별, 성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인이 생각하는 人事 범주와 다르게 나타나 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非言語的 意思疏通 교육은 의사소통의 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의사소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非言語的 意思疏通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체계적인 비언어 교육 설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국어 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人事의 비언어적 행동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각화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This study is to observe and analyze the non-verbal behavioral patterns of greetings made by Chinese exchange students who study abroad in Korea. I show 14 non-verbal greeting patterns that these students have for their professors in Korea, and categorized the patterns based on situations, soc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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