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2, 2012년, pp.359 - 378
백영숙 , 서영숙
이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개인요인, 직무요인, 직무환경요인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74명의 보육교사들이며, 질문지 응답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이 활용되었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월급여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환경 요인인 동료나 원장과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 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이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특히 보육교사의 동료와의 관계는 개인요인이나 직무요인이 통제되었을 때도 임파워먼트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nfluence of personal factor, job-duty factor and working environment on empowerment.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were drawn from 174 teachers of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Pears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