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개인요인과 직무요인, 직무환경요인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Empowerment in Child-care Teachers of the Personal Factor, Job-duty Factor and Working Environment in Childcare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2, 2012년, pp.359 - 378  

백영숙 ,  서영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개인요인, 직무요인, 직무환경요인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74명의 보육교사들이며, 질문지 응답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이 활용되었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월급여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환경 요인인 동료나 원장과의 관계, 복지환경, 교사 전문성 지원, 운영 및 의사결정이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특히 보육교사의 동료와의 관계는 개인요인이나 직무요인이 통제되었을 때도 임파워먼트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nfluence of personal factor, job-duty factor and working environment on empowerment. The participants in this research were drawn from 174 teachers of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Pears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