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기의 의미 구성적 과정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about the Process of Constructing of Meaning in Picturebook Reading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73, 2012년, pp.55 - 80  

이차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그림책 읽어주기 전략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유아의 그림책 읽기의 심리적 과정과 양상을 밝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밝히고자 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밝힌 유아의 그림책 읽기는 글자를 소리 내어 읽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매우 복잡한 지적 활동이라는 것과 이 활동은 유아의 스키마가 활성화되고, 상호텍스트성이 활용되며, 문학적 반응이 극대화될 때 가장 의미 있는 읽기가 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림책 읽기의 각 단계별 과정에서 스키마, 상호텍스트성, 문학적 반응의 극대화를 위해 성인의 전략적 도움이 필요한데, 본고에서 제시한 성인의 전략적 도움은 상징적 활동으로서의 그림읽기, 허용적 분위기의 토의 시간 확충, 반성적 사고활동으로서의 글과 그림 분석 등을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provide the foundation of development of reading picture book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For this, it was examined how the reading process is done, what kind of elements are operate in these processes, and interacted with each other elem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