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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4 no.2, 2012년, pp.3 - 10
김진희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치는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코칭을 교육활동으로 보고 자기코칭연구(Self-study coaching) 방법을 통해 코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천공동체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4명의 테니스 코치로 구성된 실천 공동체의 자료를 분석하여 코치의 실천공동체가 함의하고 있는 코칭을 위한 실천공동체 경험의 의미와 개인별 과정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이들이 지향하고 있는 실천공동체의 출발점은 코치도 배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이며, 이를 위한 공유의 방법으로 실천공동체를 들고 있다. 그러나 배타적인 코치문화가 공유를 위해 스스로에게 배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에는 부정적이었다. 테니스라는 스포츠의 공통성이 있는 실천공동체이지만 서로 견제하고, 코칭 철학의 차이가 뚜렷하게 존재하였으며 개인 정보를 드러내는 데에는 공동체의 지향점에 대해 저항하는 속성을 갖고 있었다. 테니스 코치의 실천공동체 사례를 교육전문가로서의 코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th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in coaches’.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4 tennis coaches. The data were analyzed by qualitative analyses. Data revealed that coaches attached divergent meanings to the communities of practice for coach profess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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