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치의 Self-coaching study를 통한 실천공동체 사례 개발
Self-coaching study of coaches" through communities of practice 원문보기

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14 no.2, 2012년, pp.3 - 10  

김진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치는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코칭을 교육활동으로 보고 자기코칭연구(Self-study coaching) 방법을 통해 코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실천공동체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4명의 테니스 코치로 구성된 실천 공동체의 자료를 분석하여 코치의 실천공동체가 함의하고 있는 코칭을 위한 실천공동체 경험의 의미와 개인별 과정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이들이 지향하고 있는 실천공동체의 출발점은 코치도 배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이며, 이를 위한 공유의 방법으로 실천공동체를 들고 있다. 그러나 배타적인 코치문화가 공유를 위해 스스로에게 배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에는 부정적이었다. 테니스라는 스포츠의 공통성이 있는 실천공동체이지만 서로 견제하고, 코칭 철학의 차이가 뚜렷하게 존재하였으며 개인 정보를 드러내는 데에는 공동체의 지향점에 대해 저항하는 속성을 갖고 있었다. 테니스 코치의 실천공동체 사례를 교육전문가로서의 코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th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in coaches’.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4 tennis coaches. The data were analyzed by qualitative analyses. Data revealed that coaches attached divergent meanings to the communities of practice for coach professional ...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