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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시의 언어와 미적 원리 - 백석 시의 박물학적 특성과 감각의 깊이
Language and aesthetic principle of Baek-Seok’s poem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Korean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v.16 no.2 = no.55, 2012년, pp.7 - 38  

고형진

초록

  이 글은 압도적인 부피감과 강력한 흡인력으로 오늘날 폭넓은 사람을 받고 있는 백석시의 언어와 미적 원리를 규명하기 위해 쓰여 진 것이다. 백석시의 언어적 특징으로 흔히 방언의 완고한 구사를 들지만, 이 보다 더 중요한 특징은 ‘명명의 구체성’ 이다. 백석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언어를 멀리하고 구상어들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 구상어들은 사물을 총칭하는 포괄적인 명칭이 아니라 각 사물마다 수많은 종류별로 세분된 개별 사물들의 이름들을 가리킨다. 그는 낱낱의 사물에 부여된 세부적 사물명을 시어로 사용하므로 그의 시에는 수많은 명명어들이 등장하여 우리말의 성찬을 이룬다. 백석은 우리의 생활용품과 산천초목과 인간군상들을 낱낱이 호명하고 명명함으로써 우리의 언어와 문화의 매력을 한껏 일깨운다. 백석의 시어에 나타난 명명의 구체성운 동, 식물명에 이르러 더욱 깊어진다. 백석은 동식물의 종류별로 아주 세분화된 명칭들을 시어로 사용하며, 이들의 특성과 생태에 대한 지식을 시적인 형상화에 적용하기도 한다. 이 점에서 그의 시에는 박물학적 사고가 드리워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1935년 11월『조광』지 창간호에 ‘신박물지’ 란 특집이 실린바 있고, ‘조선박물학회’ 의 결성과 『조선박물학잡지』의 간행을 통해 조선의 식물과 동물의 생태에 각종 연구물이 발표된 당시의 학술문화계 동향이 백석의 시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짐작된다.

  박물학적 사고에 접맥되어 있는 백석 시어의 세부적 명명성은 감각적 표현이 가미되면서 미학적인 완성을 꾀한다. 그의 시에는 여러 감각이 동시에 구사되는데, 그 가운데서 주목되는 것이 색과 명암과 소리감각이다. 백석의 시에는 색상 어휘가 다채롭게 구사되며, 또 명암 언어의 스펙트럼이 아주 넓다. 명암은 백석 시의 미적 원리 가운데 가장 개성적인 영역을 차지하는 것이다. 명암은 백석 시 득의의 감각 표현이며, 그의 시를 매우 섬세하고 아득한 세계로 이끄는 중요한 미적 동인이다. 백석시의 미적 원리를 형성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소리감각이다. 백석은 생명체가 내는 소리와 사물이 자기공명 내지는 충돌을 통해 내는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리감각을 시적인 미학으로 활용한다.

  백석은 여러 가지의 채색기법으로 색상이미지를 구사하고 여기에 명암의 부여로 그림의 농도를 조절함으로써 깊은 느낌을 자아내며, 그 그림에 소리공명을 일으켜 소리감각이 환기하는 정신적인 기운을 조성해 낸다. 백석의 시는 이처럼 색과 명암과 소리 감각이 이중 삼중으로 결합되어 조성되는 언어감각을 통해 독자들의 마음과 혼을 함께 뒤흔든다. 색과 명암과 소리가 어우러지는 언어의 향연은 백석의 개별 작품에서 시의 형식을 완전히 지배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이끌기도 하면서 그의 시의 중요한 미적 원리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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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is about language and aesthetic principle of Baek-Seok’s poem. Baek-Seok uses specific name of individual objects as a poetic word instead of generic term. He finds original Korean terms and use it as poetic expressions, which make our language and culture more beautiful and afflu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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