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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16 no.3, 2012년, pp.81 - 107
김주태 , 김장훈 , 김주권
신흥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벌이는 서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의 경쟁은 흥미로운 주제이다. 본고는 제도적 관점에서 신흥시장의 미시 제도 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미시 제도 관점에서 경쟁 구조, 소비 특성 및 소비자 행태를 중심으로 제품시장의 변화를 살펴본다. 신흥국에서 제품시장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의 커피전문점 시장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무엇보다, 제품시장의 미시적 제도 변화에 다국적기업과 로컬기업이 각각 보여주는 전략적 대응을 분석하였다. 즉,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소비 또는 소비자 특성 변화에 따라 외국계 브랜드 스타벅스와 로컬 브랜드 카페베네의 전략적 대응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다국적기업은 제품·서비스, 글로벌 브랜드의 우위로 인해 초기 제품시장에서 우위를 갖는 경향이 있으나, 신흥국 제품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현지의 문화적 이해와 현지 특유의 제품시장 지식을 보유한 로컬기업이 다국적기업을 성공적으로 추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제품시장의 이질성이 현저한 신흥시장일수록 미시 제도의 변화에
전략적 대응을 잘하는 기업이 우위에 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This study primarily focuses on whether informal institutional changes have influence on MNE and home-grown player in terms of institution-based approach. Under micro institutional view, firstly, we try to understand product market in emerging country in light of competition, consumption and con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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