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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2 = no.101, 2012년, pp.193 - 205
김영석
본 연구는 “화장비누의 패키지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먼저 화장비누의 구매 선호도를 인식요인별로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화장비누 선호도와 패키지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및 영향력에 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화장비누 인식요인에 따른 구매 선호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여 요인별 평균값이 3.5 이상인 값을 중요 요인으로 선정한 결과 Debon 제품에서 세정력 요인, Dial 제품에서 세정력, 피부와의 적합성, 브랜드 인지성 요인, Dove 제품에서 패키지디자인 분위기, 피부와의 적합성, 단단한 정도, 골드-D 제품에서 향기, 피부와의 적합성, 브랜드 인지성 요소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여러 제품 중 살구맛사지 제품과 쑥비누 제품에서 8개의 요인 중 향기, 성분ㆍ효능, 가격, 패키지디자인 분위기, 피부와의 적합성 등 6개 항목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여러 요인 중 패키지디자인 분위기 요인의 경우에는 Dove, 살구맛사지, 쑥비누, 알뜨랑, 오이비누 제품이 해당되고 있다.
화장비누 구매선호도와 패키지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및 영향력에 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 대상 8개의 제품 중에서 ‘주목성’ 요인이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난 제품은 모두 4개(DeBon, 골드 D 비누, 쑥비누, 알뜨랑)로 과반수를 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하면 타 제품보다 주목성을 높이기 위해 패키지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컬러를 사용하여 눈에 띄게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고, 나아가 구매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각 제품마다 제시된 7개의 요인 중에서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요인은 2~3개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급스러움’의 요 인은 8개의 제품 중 4개의 제품에서 유의적인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품의 색채, 모양, 재질, 로고 등 제품 디자인의 개별적인 요소를 타 제품과 차별화하는 방안으로 ‘고급스러움’을 구축한다면 구매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표본설정에서 20~30대 설문 대상자 97명의 자료로 전체 소비자를 포괄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음을 밝혀 둔다.
This study analyzed the preference of use of beauty soap by the factors of awareness to examine the hypothesis that “a beauty soap’s package design would affect consumers,” and performed a substanti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d influence of the preference of beauty soap and the el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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