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가치 디자인 정의 및 평가 방법론
User Value Design Definition and Evaluation Process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2 = no.101, 2012년, pp.279 - 287  

정규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품이나 서비스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는 기능 중심, 사용자 경험 관점, 그리고 가치 관점이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가치 관점에서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사용자 가치 디자인이란 사용자 가치 극대화를 디자인의 목적으로 하고 사용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가치 변수들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다.

  사용자 인지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욕구와 가치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사용자의 ‘욕구와 필요’가 제품의 특성과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가치를 정한다. 사용자의 욕구는 사용자의 취향, 감성, 이성 요인들을 자극하여 가치를 인지하고 판단하게 한다.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는 크게 3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능적 가치, 감성적 가치, 그리고 정신적/초월적 가치가 그것이다. 정신적/초월적 가치 개념을 공동체, 가치 사회 가치로 발전시켜 빈부의 격차 등 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공동체 가치/사회 가치 디자인 (Common value/Social value design)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of goods and services can b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s of functionality, user experience, or user-perceived value. This paper proposes a design process that is based on and aims to maximize user-perceived User-perceived value are the requirements that designers must consider during 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