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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3 = no.102, 2012년, pp.152 - 161
손주현 , 박진숙
아이덴티티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디자인 결과물을 통해 기업아이덴티티와 기업이미지를 매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아이덴티티디자인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아이덴티티디자인의 인코딩·디코딩 과정과 역할을 알아본다.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아이덴티티디자인은 대상이 가지는 무형의 모습을 개념화하여 아이덴티티를 확립한다. 이 아이덴티티를 기호화·시각화·언어화하여 디자인결과물을 제작한다. 그리고 디자인결과물을 대중의 직·간접 경험을 위한 접점으로 최적화한다. 대중은 디자인결과물에 대한 해석을 통해 본질적인 대상의 이미지를 갖게 된다.
이때 발생하는 대상·아이덴티티·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의 오류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의 오류를 기호학을 통해 증명하고 커뮤니케이션 결과 경우의 수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유형 단계의 아이덴티티디자인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개념 이후의 아이덴티티디자인을 보완하는 대상·아이덴티티·이미지의 일치에 주력하는 이상적 커뮤니케이션 달성의 방향을 제시한다.
Identity design, a process of communication, connects corporate identity and corporate image through the result of design. In this study, I intend to explore the process and role of the encoding and decoding of identity design as a process of communication through theoretical review on communi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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