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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ies in Restaurant Business -Korean and Foreign Brand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10, 2006년, pp.72 - 79  

이상미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식품외식산업학부)

초록

고객들이 인지하는 국내 외 외식업체에 대한 브랜드 개성을 파악하고, 기업의 매출액과 직결되는 선호도와 재방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핵심고객의 유인 및 유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브랜드에서 '성공적인', '건전한', '부지런한'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고, 친근성 요인(호의적이고 정직하면서 다정함)을 강하게 인지할수록 선호도와 재방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브랜드에서 '서구적인', '호의적인', '젊은'의 순으로 높게 인지하고 있고, 특히 유쾌함 요인과 성공 요인에 대해 선호도와 재방문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시사점으로는 국내 브랜드는 핵심고객의 취향과 일치되는 레스토랑의 정확한 컨셉을 설정해야 한다. 해외 브랜드는 톡톡 튀는 분위기의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1) to find out what brand personality should be selected in the Korea brand(Nolbu, Donday) and Foreign brand(TGI Fridays, Outback steakhouse), 2) to explore how the brand personality affects the store personality, that is, brand preference and revisiting which is rel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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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전에 설문조사 교육을 받은 외식경영 전공 학생들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서울역, 명동, 신촌의 서울시내에서 외식업체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 소비자들의 성격이나 취향이 맞을 뿐만 아니라,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려는 것이다.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듯이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되는 레스토랑을 선택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 외 브랜드 외식업체를 비교하고자 한다. 국내브랜드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써 독특한 브랜드 스토리를 형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놀부와 돈데이를 선정하였고, 해외브랜드는 TGIF와 아웃백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 외 브랜드에 따라 어떤 브랜드 개성을 인지하는지, 또한 기업의 매출액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재방문과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핵심고객의 지속적인 유인 및 유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외 브랜드에 따라 어떤 브랜드 개성을 인지하는지, 또한 기업의 매출액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재방문과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핵심고객의 지속적인 유인 및 유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의 성격이나 취향이 맞을 뿐만 아니라,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려는 것이다.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듯이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되는 레스토랑을 선택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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