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학습부진아와 일반아의 학업동기와 학습전략 특성 비교
Difference of Academic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between Elementary School Underachievers and Achievers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8 no.2, 2012년, pp.125 - 149  

윤채영 ,  황두경 ,  김정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학업동기와 학습전략의 특성이 일반학생들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아와 일반아의 특성 차이를 개념적으로 정의할 뿐 아니라 현장교사가 학습부진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조작적으로 정의하기 위해 학업동기, 시간관리, 학습전략에 관한 기존의 검사도구와 연구자가 개발한 수행활동지를 함께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청수준 학력진단평가에서 교과부진으로 판별된 초등학교 6학년 학습부진학생 15명과 일반학생 18명이다. 연구결과, 학업동기와 전반적인 학습전략에서 일반아동이 유의하게 높았으나, 시간관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행활동지 분석결과에서는 학업동기(낙관성 기대, 강화물 선호, 귀인, 공부에 대한 인식)와 시간관리, 인지ㆍ상위인지 전략 사용(기억용량 수준, 조직화전략 사용유무, 심층적 인지전략 사용 유무, 청강전략 사용수준)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부진아와 일반아의 학업성취수준 차이가 교과지식의 양 차이만이 아니라 학업적 인지ㆍ정서ㆍ행동 수준의 차이에서도 기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수준을 일반아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는 교육현장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학업동기조절과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academic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between elementary school underachievers and achievers. The participants were 33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6th grade from two different elementary school in Busan wit...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