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과 교직신념에 관한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8 no.1, 2013년, pp.241 - 260  

모용희 ,  김규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직전문성과 교직신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에 위치한 유치원교사 200명과 어린이집 교사 200명이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은 높은 편이다. 유아교사의 관련변인에 따라 전문성에 차이가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신념 인식에 있어서 상호작용주의가 가장 높았으며, 교사의 관련 변인에 따른 교직신념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과 교직신념과의 관계는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은 성숙주의 신념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에서 정적인 상관관계이며, 성숙주의 신념과 상호작용주의 신념을 지닌 유아교사는 교직전문성의 모든 하위영역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preschool teachers, working at the child care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realize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and conviction. As the subjects, 200 kindergarten and 200 nursery school teachers, working in Jeollabok-Do, joined in this study. For the data ana...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