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현직유아교사의 자기이미지와 직업명성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the Self-Image and Vocational Prestige of Child Care Center and Kindergarten Teachers 원문보기


황진화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재직 중인 유아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기 평가적 이미지와 직업명성 인식이 개인적 배경에 따라 어떠한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이미지는 개인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사의 직업명성은 개인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아교사의 이미지와 직업명성과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 통합 창원시에 소재한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법인)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법을 통한 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검사 설문지중 유아교사의 이미지 설문지는 평가적 요소 12쌍, 능력요소 12쌍, 활동요소 10쌍으로 총 34쌍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는 Osgood 등(1957)의 의미 분석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plored how the perceptions of self-images and vocational prestige on the vocation of child care center and kindergarten teachers could vary depending on individual backgrounds. To achieve these study objectives,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posed: 1) Do individual background fac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진화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01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