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 정보격차 해소 및 미디어 리터러시 제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원태
참여연구자 오주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069
DB 구축일자 2014-01-13

초록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방통융합 환경에서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는 전통 미디어보다 다양한 정보와 접근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능력을 요구한다. 따라서 기기의 활용, 정보의 습득과 관리, 기기를 이용한 사회적 참여 등 보다 다차원적인 사회 격차가 발생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찾아낸 정보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모든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비판적인 사고력과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출처로부터 찾아낸 여러 가지 형태의 정보를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3
  • 서언 ... 5
  • 목차 ... 7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요약문 ... 15
  • 제 1 장 서 론 ... 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1. 연구의 필요성 ... 25
  • 2. 연구의 목적 ... 28
  • 제 2 절 연구방법 ... 31
  • 1. 온라인 서베이 ... 31
  • 2. 국내 전문가 심층 인터뷰 ... 32
  • 3. 해외 전문가 인터뷰 및 관련 기관 방문조사 ... 32
  • 제 2 장 선행연구의 검토 ... 33
  • 제 1 절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디지털 격차와 미디어 리터러시 ... 33
  • 1. 디지털 격차에 대한 기존 논의 ... 33
  • 2. 디지털 격차 논의의 전환과 리터러시 개념 ... 39
  • 3. 미디어 융합과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격차 ... 45
  • 제 2 절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격차에서 디지털 통합으로 ... 51
  • 1. EC의 디지털 격차 정책의 진화: 통합을 향한 진전 ... 51
  • 2. 디지털 통합과 디지털 격차의 차별성 ... 55
  • 3. 미디어 융합 환경과 디지털 통합 ... 57
  • 제 3 절 생활기술로서 디지털 환경 속의 시민과 리터러시 ... 58
  • 1. 디지털 기술과 시민성 개념의 변화 ... 58
  • 2.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의 시민참여의 개념과 참여조건 ... 62
  • 3.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시민주의 능력 요소들 ... 66
  • 4. 통합과 참여의 도구로서 디지털 리터러시 ... 70
  • 제 3 장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디지털 격차와 시민참여 ... 73
  • 제 1 절 연구모형 및 방법 ... 73
  • 1. 디지털 통합을 위한 시민참여 조건모형 ... 73
  • 2. 연구문제 ... 77
  • 3. 분석방법 및 측정 ... 84
  • 4. 응답자의 특성 ... 93
  • 제 2 절 다중 미디어 환경에서의 격차 다층화 ... 95
  • 1. 다중 미디어 환경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상관관계 ... 95
  • 2. 물리적 접근성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 102
  • 3.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 106
  • 4. 시민주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 109
  • 5. 온오프 시민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 118
  • 제 3 절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특성 분석 ... 124
  • 1. 인구사회학적 특성 비교 ... 124
  • 2. 커뮤니케이션 능력 비교 ... 128
  • 3. 시민주의 능력 비교 ... 133
  • 4. 시민참여 ... 136
  • 제 4 절 소결 ... 137
  • 제 4 장 디지털 격차와 리터러시 해외 정책 사례 ... 139
  • 제 1 절 영국의 ‘디지털 브리튼’과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 ... 139
  • 1. 디지털 정책, ‘디지털 브리튼’ 계획 수립 ... 139
  • 2. 미디어 리터러시와 워킹그룹 구성과 참여주체 ... 141
  • 3. 정부 제공 네트워크 프로그램 ... 149
  • 4. 방송 미디어: BBC 사이트와 미디어 리터러시 ... 155
  • 5. 제3부문: 퓨처랩(futurelab) ... 156
  • 제 2 절 캐나다의 미디어 인식 네트워크 ... 163
  • 1. MNet 보고서 ... 163
  • 2. 캐나다의 디지털 리터러시 모델 ... 164
  • 제 3 절 제3부문의 디지털 리터러시 사업 ... 165
  • 1. 국제민간기구 ... 165
  • 2. 미국 ... 170
  • 3. EU ... 172
  • 4. 일본 ... 173
  • 제 5 장 디지털 격차 및 리터러시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 178
  • 제 1 절 전문가 인터뷰 개요 ... 178
  • 제 2 절 인터뷰 내용 ... 178
  • 1.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나타나는 디지털 격차의 특징 ... 178
  • 2.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으로서 디지털 리터러시 ... 183
  • 3.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온라인 참여문화 확산 ... 191
  • 4. 디지털 리터러시 진작을 위한 정책 제시 ... 192
  • 제 6 장 연구의 함의 및 정책적 제언 ... 198
  • 제 1 절 연구의 함의 ... 198
  • 1. 격차를 넘어 통합으로 ... 198
  • 2. 디지털 통합의 조건으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시민주의 능력 배양 ... 201
  • 제 2 절 정책적 제언 ... 204
  • 1. 디지털 통합, 전자정부 정책 핵심 의제로 개발 ... 204
  • 2. 민간 영역의 참여 촉진을 위한 정책 수립 ... 206
  •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개발 ... 207
  • 4. 디지털 시민성 및 시민주의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목표 설정 ... 208
  • 5.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정책 거버넌스의 구축 ... 208
  • 참고문헌 ... 210
  • [부록 1] 미디어 리터러시 실태조사 설문지 ... 220
  • [부록 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질문지 ... 241

표/그림 (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