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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1 no.3, 2012년, pp.91 - 108
최세민
본 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 결정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된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자 166명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 결정요인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에 대한 지각은 성별, 고용형태, 그리고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성이 여성에 비해, 정규직이 비정규직에 비해, 그리고 농․산․어촌이 대도시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자의 서비스 질과 관련하여 직무관련 요인에서는 직무태도와 전문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반면 직무프로세스와 직무환경요인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육지원센터근무자의 만족에서는 센터 만족과 직무만족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즉, 근무자의 전반적 만족도는 낮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센터의 업무프로세스와 서비스 질 관리 및 지원센터 환경만족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원센터 근무자의 센터 지원만족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 결과 직무태도와 직무전문성이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센터지원만족은 다른 요인들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terminants of the quality of service provided by employees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66 people who included teachers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across the nation and experts in this field. A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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