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서비스 질 결정 요인 분석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the Quality of Service in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원문보기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1 no.3, 2012년, pp.91 - 108  

최세민

초록

  본 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 결정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된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자 166명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 결정요인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서비스 질에 대한 지각은 성별, 고용형태, 그리고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성이 여성에 비해, 정규직이 비정규직에 비해, 그리고 농․산․어촌이 대도시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자의 서비스 질과 관련하여 직무관련 요인에서는 직무태도와 전문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반면 직무프로세스와 직무환경요인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육지원센터근무자의 만족에서는 센터 만족과 직무만족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즉, 근무자의 전반적 만족도는 낮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센터의 업무프로세스와 서비스 질 관리 및 지원센터 환경만족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원센터 근무자의 센터 지원만족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 결과 직무태도와 직무전문성이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센터지원만족은 다른 요인들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terminants of the quality of service provided by employees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66 people who included teachers of special education support centers across the nation and experts in this field. A 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