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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학논총, v.64 = no.64, 2011년, pp.105 - 128
김영한
초기 저서에서 레비나스는 무의 불안보다는 존재의 불안을 언급한다. 이 불안은 익명성, 어두움과 두려움이다. 레비나스는 하이데거를 따라서 실존과 존재자를 존재론적으로 구분하고, 양자를 분리시킨다. 그는 하이데거의 존재의 추상성을 비판하면서 존재의 익명성, 밤과 잠 못이룸 등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레비나스는 자기와의 관계를 단절하는 세 가지. 방식:: 참여, 향유와 죽음을 언급한다. 세계는 하이데거가 말하는 도구의 집합이기 보다는 먹을거리(糧食)의 집합이다. 세계의 선험적 근거는 의식이며, 의식의 선험적 근거는 잠이다. 잠은 주체성의 홀로서기를 위한 존재론적 조건이다. 레비나스는 타자에 대해 그의 눈을 열면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관점에서 윤리적 관점으로 전환한다. 타자의 경험은 성적 경험, 비옥성, 여성성, 부자관계에서의 타자의 해방하는 측면을 발견한다. 레비나스는 타자 사유를 통해서 서구 철학적 전통의 지평을 깨뜨리고자 한다. 타자는 하이데거가 제시하는 자아의 동일성 안에 구성된 동일성의 철학의 틀에는 들어오지 않는다. 레비나스는 주체성을 하이데거의 관념주의적 차원에서 구체적인 신체성으로 해석한다. 하이데거가 등한시한 주체성의 살아남기 욕구, 잠, 먹을 거리, 거주 등이 구체적 주체성의 내용이다. 레비나스는 윤리를 비본질적인 것으로 경시했던 하이데거의 존재질문에 대하여 윤리를 타자질문의 주제로 삼는다. 레비나스는 자아의 동일성 사유 안에 들어올 수 없는 타자의 타자성을 강조함으로써 철학적 사유를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형이상학으로서 윤리학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이것은 포스트모던 시대에 대한 레비나스의 타자 사유의 공헌이다.
In his early works Levinas mentions an anger of being rather than an anger of nothingness. Levinas makes the ontological difference between existence and existant following Heidegger, but separates them against him. He describes more concretely the experience of anonymity of the being than Heid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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