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생물학적 인간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Examination of Human-Sociobiology

철학논총, v.68, 2012년, pp.295 - 321  

박만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은 철학의 가장 오랜 과제였으며 아직도 미완의 과제로 남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이 물음을 외면할 수 없다. 인간에 대한 인식과 이해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사회생물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다시 이 물음을 묻고 있다. 오늘날 생물학의 영역에서 인간에 대한 탐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사회생물학을 중심으로 아주 생산적인 논쟁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요아힘 바우어의 말대로 인간의 본성 문제와 관련해 현재 서구의 자연과학을 공식적으로 대표하는 것이 곧 에드워드 윌슨의 『사회생물학』과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이며, 이들을 통해 새로운 인류학 모델이 탄생했다.

  과연 사회생물학이 주장하는 것처럼 경쟁과 투쟁이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에게 최우선의 원동력일까? 우리는 이들이 제시하는 인류학적 모델과 그 함축적 가정들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 글은 크로포트킨, 요아힘 바우어, 매트 리들리, 린 마굴리스, 프리초프 카프라, 화이트헤드 등을 통해 사회생물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올바른 인간학을 위한 새로운 발상과 사고실험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is paper will be of interest to human being and human nature, one of my main concerns has been to open human-sociobiology. Because today the question of human being and human nature is closely related to sociobiology. As Joachim Bauer said, Edward O. Wilson’s Sociobiology and Richard Dawk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