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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시장 세분화와 영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Segmentation and Influencing Power of Korean Pop Culture Content in China

文化政策論叢, v.24 = no.24, 2010년, pp.197 - 225  

김소영 ,  정예슬 ,  조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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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중국시장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상품 소비자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를 이해하는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시장 세분화를 통해 중국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특성 및 세분시장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한국 대중문화 상품 소비자는‘ 선호형 ’‘, 무관심형’‘, 마니아형’및 ‘ 반짝형’의 4개 집단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으며, 각 세분시장별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소비 행동,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평가, 한류 수용도 및 인구 통계적 특성에서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중국 시장에서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전체 시장뿐 아니라 앞서 확인된 4개 세분시장별 영향력을 탐색적으로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들의 한국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호감도는 중국인들의 한류 관여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구매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전체 시장뿐 아니라 세분시장별로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중국 시장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영향력을 분석함에 있어 세분시장별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works towards explaining the consumers of pop culture and grasps the influence of South Korean cultural content on the Chinese domestic market. Before that, we segmented the consumers in this district and analyzed it according to the segment features and segment differences. The con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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