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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마케팅 차원의 환경디자인을 통한 교량디자인 방향 연구
The Study on the Direction of Bridge Desig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at Urban Marketing Level 원문보기

디자인융복합연구 = Design convergence study, v.11 no.2 = no.33, 2012년, pp.145 - 162  

최화열 ,  최지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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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경쟁은 국가단위에서 도시단위로 심화되고 있다. 각 도시들은 세계의 수많은 도시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경제력과 더불어 문화적 자산과 이미지를 통해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도시마케팅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각 도시마다 다양한 특징을 내새워 경쟁하고 있다. 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한 도시의 상징물 개발은 매우 핵심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볼 수 있으며, 도시상징물의 개발로 통합적인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고 관광수익과 관련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환경디자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환경디자인 요소들 중에 연구자는 교량이 도시를 대변하는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세계 브랜드가치 상위 10 개 교량과, 국내 대표적인 교량인 광안대교와 인천대교 사례를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우리나라 교량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dynamic of competition has move into cities from countries and has been fiercer than ever, as the influence of globalization has been accelerated. Therefore shaping an urban identity of its own has been getting more important for making contribute to the local economy. The en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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