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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융복합연구 = Design convergence study, v.12 no.1 = no.38, 2013년, pp.203 - 218
윤수인 , 강혜승
21세기 현재 정보 통신의 발달은 창조 된 이미지나 텍스트들을 빠르고 쉽게 공유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거나 듣던 과거와는 달리, 수용자의 필요여부의사와는 상관없이 수많은 정보들이 떠돌아다니고 또 수용되는 환경이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움에 대한 요구가 더 커져가고 있으며, 새로움을 창조해 내는 디자인분야, 특히 한 시즌에 다수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는 패션디자인분야에서는 전에는 보지 못했던 이미지를 창출해 내야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패션의 특징을 포스트모던이라 정의하고, 이에 맞는 디자인 발상의 원리와 디자인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창의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적인 결론을 도출 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도출된 방법론을 실제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실제적으로 창의적인 발상에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문헌을 통한 고찰을 실시하여 창의성과 발상에 대해 알아보고, 연관성과 특성을 도출 하였다. 결과 스캠퍼, 시네틱스, 강제 연결법과 접목된 3개의 패션디자인 발상방법이 연구 되었고, 이중 시네틱스식 발상법을 패션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시켰을 때, 실제적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함 등이 논의 되었다.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allowed us easy and fast to share images and texts. Yesterday, we looked for information which we were interested in but today, we see and read lots of information through the internet whether we are interested in or not. Therefore people tend to seek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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