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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Extroversion and Introversion in Web-Based On line Discussion 원문보기

2002봄 학술발표논문집(B):Proceedings of The 29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2 Apr., 2002년, pp.697 - 699  

강오한 (안동대하교 컴퓨터교육과) ,  류수영 (안동대하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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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집단구성을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혼합집단으로 분류하고 집단구성방식이 토론 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 검사를 실시하고 온라인 토론을 수행한 후, 토론 내용을 Henri의 메시지 분석 모친에 기초한 지표를 기준으로 각 차원별 의미단위로 분석하였다. 그 차원들 중 사회적 차원과 상호작용적 차원을 토론 내용의 상호의존성으로, 인지적 차원과 메타 인지적 차원을 토론 내용의 과제관련성으로 범주화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토론 내용의 총 의미단위 수, 상호의존성, 과세관련성 모두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내향성/외향성 혼합집단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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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자 특성 중 성격유형에 따라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 외향성 혼합집단을 구성한다. 그리고 토론 주제와 교수자 역할 이 실시간 온라인 토론예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통제한다. 따라서 모든 집단에 동일한 토론 주제를 제공하였으며, 교수자는 학습자의 질문에 대해 웅답하는 학습자 전체륺 대상으로 주고 받는 상호작용을 수행하였으며, 토론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뜩성 중 학숍자 의 내향성/외향성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싱방식이 실시간 은 라인 토룬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앞으 로 온라인 상에서의 토론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시사점은 제 공하고자 한다.
  • 본 연그는 웹기반 실시간 온라인 토론 환경에서 학습자간 상 호작용을 중진시키기 위하여 집단구성방식이 토론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익명성이 보장되는 웹기반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내향성/외향성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이 토룬 내용에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흔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종 의미단위수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心■타날 것이다. [가설 2]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혼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상호의존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디날 것이다.
  • [가설 1]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흔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종 의미단위수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心■타날 것이다. [가설 2]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혼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상호의존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디날 것이다. [가설 3]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흔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과제관련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혼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상호의존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디날 것이다. [가설 3] 내향성 집단, 외향성 집단, 내향성/외향성 흔합집 단 간에는 토론 내용의 과제관련성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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