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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문제중심 모형을 통한 네트워크 개념의 교수학습 설계
A Instructional Learning Design of Network Concept by Problem-Oriented Learning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4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4 Apr., 2004년, pp.673 - 675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진아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 ,  백대현 (부산대학교 수학교육)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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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은 통합된 멀티미디어를 제공하는 인터넷 게임에 대단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관련 용어(게임서버, 인터넷 전송 서비스, 인터넷 속도 등) 및 인터넷상에서 일어나는 기술 현상에 대해서도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초등 컴퓨터 교과 내용은 도구 사용 기술로만 되어 있어 이러한 현상들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구 학습이 아닌 인터넷의 기반인 네트워크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을 문제중심 모형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수업현장에 적용한다. 그 결과로 보다 더 원리와 개념 이해영역으로 초등 컴퓨터 교과 내용의 변화가 필요함을 보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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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웅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알고리즘 중에 정렬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역할 놀이를 통하여 교수학습올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을 현장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질적인 평가 측면에서 살펴보고, 초둥 교육에서도 컴퓨터의 기본 이론 교육이 필요함을 증명하고자 한다.
  • 생소한 정렬 방법을 초등학생들에게 직접교수법으로 개념을 이해시키는 학습법은 상당히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할 놀이를 통하여 모둠별로 학생들이 사례를 통하여 직접 역할을 맡아 정렬하는 방법을 유도해. 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간과하고 았는 컴퓨터의 기반 개념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였다. 학습 내용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인 알고리즘 중 정렬 알고리즘을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를 이용하여 역할 놀이를 통하여 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 이 학습에서는 O(nlogn) 의 복잡도를 갖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정렬 방법 훈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을 찾아내기 용이한 0(疽)의 복잡도를 갖는 버블 정렬, 삽입 정렬, 선택 정렬 방법을 유도해 낼 수 있는지 아니면 전 헉 찾아내지 못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모둠별로 화습을 통하여 얻어낸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예를 표2로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먼저, 정렬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기 위해 책꽂이 정리, 주소록을 정리하는 일을 기준을 세워 해보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순서가 없는 자료들을 기준에 따라 순서 있게 재배치하는 방법이 “정렬 알고리즘” 이라는 정의를 이끌어 내었다. 그런 다음, “소풍가는 날”올 가정하여 역할 놀이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상황의 설정과 몇 가지 가정은 표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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