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충류와 양서류 분류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기반의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based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Classifying of Reptiles and Amphibian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2, 2021년, pp.168 - 175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을 활용하여 생물 교육의 파충류와 양서류를 분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AI(Artificial Intelligence) 역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탈학문적(Transdisciplinary)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중심 내용으로는 생물교육에서 오랫동안 다루어진 주제인 파충류와 양서류의 분류를 의사결정 트리 및 ML4K(Machine Learnig for Kids)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것으로, 총 3차시 분량으로 설계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I-CVI 값이 .88~1.00을 나타내어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에게 정보 교육의 인공지능에 관한 학습 내용과 생물 교육의 척추 동물의 분류에 관한 학습 내용에 대해 동시에 학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인공지능 활용 부분에서는 인지 부하를 최소로 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transdisciplinary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for classification of reptiles and amphibians in biology education and also to increase AI (Artificial Intelligence) capability by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main content is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9)

  1. K. Schwab.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2. Ministry of Education. (2020.11.1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line). 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9237 

  3. S. Russell & P. Norvig.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Pearson, NJ. 

  4. R. Socher, B. Huval, B. Bath, C. D. Manning & A, Ng. (2012). Convolutional-recursive deep learning for 3d object classification.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5, 656-664. 

  5.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2021). AlphaGo vs. Lee Sedol. Current common sense dictionary(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08537&cid43667&categoryId43667 

  6. S. Y. Yi, S. W. Kim & Y.J Lee. (2021). Development of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for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47-61. 

  7. M. J. Sohn, J. S. Kim, S. G. Jeon, J. H. Park, J. S. Kim, Y. J. Heo & I. S. Kim. (2020). Trend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China. Economic, Humanities and Social Research Society Chinese Comprehensive Research Collaborative Research Series, 20-91-03. 

  8. H. S. Kim, Y. H. Seo, J. H. Song & J. Y. Lee. (2020). Direction of K-12 SW.AI Education through Computing Curricula 2020.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Issue Report, IS-110. 

  9. AI4K12. (2021). AI4K12-Sparking Curiosity in AI. AI4K12(Online). http://AI4K12.org 

  10. Ministry of Education. (2020.03.08). 2020 Ministry of Education Business Report (Online). https : //www.moe.go.kr /boardCnt s /view.do?boardID346&lev0&boardSeq79918 

  11. Relevant Ministries Joint. (2020.08). 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to the whole people in Korea. Policy Information(Online). https://policy.nl.go.kr/search/searchDetail.do?rec_keySH2_PLC20200254423 

  12. Ministry of Education. (2020.09.11). Partial revision of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curriculum and special school curriculum (draft).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20 - 294. 

  13. H. W. Kim, K. R. Noh, S. J. Ahn & O. J. Kwon. (2021). Technology Convergence Map Creation and Country Profile Analysis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12(1), 139-146. DOI : 10.13067/JKIECS.2017.12.1.139 

  14. E. K. Lee.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DOI : 10.32431/kace.2020.23.1.003 

  15. B. Y. Park & H. N. Lee.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Secondary Science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3), 421-444. DOI : 10.9722/JGTE.2014.24.3.421 

  16. G. Yakman & J. Kim. (2007). STE@M: Integration aspects of go into the core curriculum. American Go Association, Retrieved from: http://www.usgo.org//teach/method.html 

  17. S. M. Drake & R. C. Burns. (2004). Meeting standards through integrated curriculum. ASCD. 

  18. W. S. Song. (2020). Devle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DOI : 10.14352/jkaie.2020.24.5.453 

  19. Y. H. Lee. (2021).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EAM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1), 71-79. DOI : 10.14352/jkaie.2021.25.1.71 

  20. Google AI Experiment. (2021). Information of Teachable Machine. Teachable Machine(Online).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21. Naver Connect Foundation. (2021). Entry - We can be everything. Entry(Online). http://playentry.org 

  22. Dale Lane. (2021). Introduction of Machine Learning for Kids. Machine Learning for Kids(Online).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23. J. Y. Park. (2004). Understanding Students' Conceptions in the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from Misconception to Mental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3). 621-637. 

  24. E. M. Joe, S. I. Kim, J. S. Jeong & Y. J. Kwon. (2005). Development of the Thinking Process Model for the Generation of Biological Phylogenetic-Tree. Biology Education, 33(1), 13-22. 

  25. W. H. Jeong, M. Heo & H. Y. Cha (1991). Animal Classification Concepts of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Biology Education, 19(2), 95-114. 

  26. W. H. Gim, U. W. Hwang & Y. J. Kim. (2012). Analyse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oughts Causing Common Mistakes on Animal Classifi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53-165. 

  27. D. R. Park, J. M. Ahn, J. H. Jang, W. J. Yoo, W. Y. Kim, Y. G. Bae & I. W. Yoo. (202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Teaching-Learning Model based on Mach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49-57. DOI : 10.14352/jkaie.2020.24.1.49 

  28. W. S. Shin. (2020).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I Convergence Science Education in Motion and Ener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10(1), 73-86. 

  29. T. J. Seong. (2019).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Modern Basic Statistics. Hakjisa, Pajo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