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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 수학 학습 컨텐츠 개발
Development of Math study contents Based on PBL using Scratch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309 - 312  

김은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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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지식정보의 사회로서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주어진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다. 창의성 신장의 측면에서 볼 때, 수학은 문제 해결의 다양성,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주므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PBL학습을 도입하고자 한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수학 학습에서 학습자의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수학 흥미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의 수학 학습 컨텐츠 개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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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태도와 수학적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의 수학 학습 컨텐츠 개발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제 중심 학습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다루어지는 문제와 문제해결의 특성을 반영하고, 중학교 학습자라는 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이은경 외[5]의 문제 중심 학습 을 적용한 교수학습모형을 이용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학의 흥미도와 자기주도성을 향상시키는 PBL 기반의 수업을 도입하고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수학 학습 컨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컨텐츠를 실제 학교에서 수업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여 보아야 할 것이고 학생들의 흥미에 맞도록 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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