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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상태 기반 실시간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Object State Based Real Time Object-Oriented Simulation 원문보기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Ⅰ), 2000 Oct., 2000년, pp.430 - 432  

이태동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  전범재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  임강희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상문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  정창성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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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구현할 때 대부분의 경우 eventlist 라는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사건(event)를 처리하고 시간을 스케쥴링(scheduling)한다. 그러나 eventlist를 사용하는 것은 객체 스스로가 사건을 처리하고 시간 스케쥴링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객체지향적이지는 못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객체 스스로가 상태를 가지며 사건을 처리하고 시간을 스케쥴링하는 전차대 전차, 전차대 헬기 교전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설계는 상태변화를 쉽게 하고 시간 전진 문제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Fa$\square$ade Pattern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시간전진 방법은 상태변화에는 논리시간(logical time)을 이용한 이산사건(discrete event) 전진방법을 사용하였고 Graphic Visualization에는 실시간(real time)을 이용한 이산(discrete) 전진방법을 사용하여 논리시간과 실시간을 병렬로 동기화시켜 처리하였다. 구현은 Visual C++의 MFC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MDI구조로 구현하였다. 논문의 시뮬레이션은 교전모델을 응용하였고 객체지향(Objected-Oriented)으로 설계 및 구현되어 각 객체의 재사용과 확장 및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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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는 여러 뷰(View)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 각 뷰는 각 객체에 접근하여 Graphic Visualization 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먼저 서술한 Fagade Pattern을 사용하여 각 뷰가 Facade에게 접근하도록 하여 각 객체의 정보를 얻어 디스플레이 시킨다면 효율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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