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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생명 시뮬레이션을 통한 게임 캐릭터의 전략 구현
A Strategy Implementation of Game Character Using Artificial Life Simulation 원문보기

2000년 봄 학술발표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0 Apr., 2000년, pp.241 - 243  

조남덕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성백균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기태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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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은 규칙 기반 추론을 기반으로 한 추론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이 규칙 기반 추론 엔진은 비교적 간단하고 구현하기 쉽지만 규칙이 몇 가지 되지 않는다는 것과 규칙 변화가 없는 단점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그 규칙들을 쉽게 알아버린다는 문제가 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게임 플러이어끼리 경쟁을 붙이기 위해서 베틀넷 등 네트워크 쪽으로 그 단점을 보안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네트워크론의 발전은 더욱 더 인간에 가까운 게임 캐릭터 인공지능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규칙 기반 추론 방법으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그 새로운 방법에 대한 대책으로 신경망 알고리즘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한 인공생명 방법론으로 그 해결책을 모색해려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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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이론의 고전적인 테마인 추격과 회피에 대하여 인공생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각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진화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복잡 다양한 게임환경에서 실제로 살아있는 듯한 캐릭터의 행동을 구현하기 위하여, 인공생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환경하에서 살아있는 듯한 캐릭터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공생명 시뮬레이터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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