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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인공지능형 게임이론 연구
A study about Artificial Intelligent Game Theory Using Genetic Algorithm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중), 2003 May 16, 2003년, pp.1063 - 1066  

김정웅 (호서대학교) ,  최석만 (세종대학교) ,  양해술 (호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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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게임 개발을 위하여 게임 이론의 정의, 게임의 구성요소, 전략적 게임의 분석을 통해 게임에 대한 배경 환경을 살펴보고, 보다 사실적 느낌 전달을 위한 게임 애니메이션과 게임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기술퍼지 이론, 뉴럴네트웍으로 분류하여 적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즉 게임처럼 수학적 표현이 어려운 경우 해결점을 퍼지 이론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퍼지 Rule Base를 찾아내는 연구를 신경망 인공지능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국부해의 단점을 갖는 신경망 인공지능의 불투명성 해결 방법을 유전자 알고리즘에서 찾았다. 결론적으로 게임에서 이루어지는 물리적 특성인 충돌에 대한 충돌검사 알고리즘, 충돌반응에 대한 최적화를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해결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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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아블로, 워크레프트3 혹은 대전 게임 등에서 주인공(영웅)과 몬스터(적)간의 대전(전투)시 충돌검사의 충돌부분에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캐릭터 간의 공격시 타격 부위에 따른 충격량(성공률)(%)율을 지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이에 관련 이론을 탐구하고 유전자 알고리즘을 변형 적용하여 좀더 지능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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