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질의 자가학습형 인공지능 챗봇 시스템
A Study of Artificial Chatbot System for User Query Self-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628 - 630  

박성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홍석훈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황수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나스리디노프 아지즈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홍장의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최근 이슈가 되면서, 딥러닝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덕분에 대화형 에이전트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중에서 최근 여러 대학에서 서비스로 지원하는 챗봇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하여 개선된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여 실험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기존 챗봇 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한 시스템은 서비스 사용자가 질의하는 의도에 더 알맞은 응답을 제공하여 서비스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사용성과 편의성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현한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고, 그 실험 데이터와 결과로 나타나는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질의에 대한 것들을 입력 데이터세트로 구성하여 챗봇이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챗봇 시스템이 가지는 한계점이 챗봇의 정적인 학습 모델에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동적으로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해보았다. 기존에 존재하던 질의에 대한 응답뿐만 아니라 동적인 학습을 통해 최대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한 가지의 키워드도 동의어가 많은데, 데이터 셋(Data Set)이 매우 많은 챗봇 시스템의 경우에는 준비된 기능들이 사용자의 요청에 전부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이 제안하는 시스템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까지는 응답 가능한 질의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하고, 응답불가능한 질의의 경우에는 대기 중인 상담원을 연결해주거나, 응답할 수 없음을 사용자에게 보낸다. 아직까지 국내 챗봇의 경우에도 이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챗봇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위 시스템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면 높은 편의성과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하지만 아직까지 챗봇이 사용자의 질의에 대하여 학습해서 추후에 다시 응답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에 대해선 미비한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점에서 착안하여 챗봇이 사용자 질의에 대해 학습하여 능동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챗봇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존의 챗봇 시스템은 사전에 정의된 키워드 학습 모델에 의존적이므로 정적인 학습 모델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제안하는 챗봇은 사전 학습 모델을 사용 후 계속해서 스스로 예외 키워드에 대한 학습으로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고 높은 만족도를 얻을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다.
  • 최초의 대화형 시스템은 1966년 독일계 미국인 컴퓨터 과학자 Joseph Weizenbaum이 이끄는 MIT Artificial Intelligence Laboratory에 의해 개발된 자연어 처리 컴퓨터 프로그램인 ELIZA이다. 인간과 기계사이의 의사소통 피상성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패턴 매칭과 대체 방법론을 사용하여 대화를 구성하였고, 이후 다수의 대화형 에이전트가 개발되었지만 인공지능의 연구와 깊은 관련이 있는 대화형 에이전트 기술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Siri, Contana, Alexa와 같은 서비스가 보급되면서 인간과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로 자리를 잡고 있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