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력 릴리프 밸브 스템부 운동 및 유동 연계해석 기법
Analysis of Pressure Relief Valve Considering Interaction between Valve Stem Motion and Flow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7 제2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26, 2007년, pp.121 - 127  

조남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신동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김영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발사체 추진제 탱크에 적용되는 압력 릴리프 밸브에 대한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압력 릴리프 밸브의 유동저항은 밸브 스탬의 정지 위치에 대한 이동거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밸브 스탬의 위치는 스탬의 질량, 스프링의 탄성계수, 마찰저항, 차압 등에 의존하며 일반적으로 시스탬 운용 시간에 걸쳐 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밸브 스템부 운동 및 그에 따른 유동저항의 천이를 제시하였다. 다른 종류의 밸브와는 달리 압력 릴리프 밸브는 일반적으로 밸브 전 후단의 차압이 크기 때문에 밸브목 근처에서 유량이 음속에 의해 제한되는 쵸킹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압력릴리프 밸브 설계 시에는 이러한 쵸킹 현상을 고려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쵸킹을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스탬부 직경 및 스프링 탄성계수에 의한 밸브의 벤트 성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rect acting pressure relief valve applicable to propellant tank of launch vehicle is modeled in this study The flow resistance of the partially opened valve is modeled as a function of the distance of the valve stem from the resting position. The position of the valve varies transiently as a func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압력 릴리프 밸브설계시에는 이러한 쵸킹 현상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본 논문에서 압력 릴리프 밸브에서의 쵸킹을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성능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제시한다. 또한 체계적인밸브 설계를 위해 스탬부 직경 및 스프링 탄성계수에 의한 밸브의 벤트 성능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릴리프 밸브 설계에 있어서 유로부와 유동의 제어를 위한 구동부를 연계 해석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압력릴리프 밸브설계시에는 전후단 압력차가 임계압력을 초과할경우 발생하는 쵸킹현상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 따라서 이들 밸브에서는 구동부와 유동을 상호 연계하여 설계/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릴리프 밸브 설계에있어서 유동과 유동의 제어를 위한 구동부를 연계 해석하는 방법을 정립하여 향후 체크밸브나 릴리프 밸브 설계 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