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춘선 1급 신설터널에서 열차승객의 이명감 없이 주행 가능한 열차속도에 대한 연구
Aerodynamic analysis for train operation without the effect of the passenger ear-discomfort in tunnel of new Seoul-Chunchon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0 May 01, 2000년, pp.495 - 502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tunnel design of the first class on new Seoul-Chunchon railway, we investigated for train speeds to run through tunnels without ear-discomfort of passenger in cabin by application of numerical analysis. Also we analyzed the effect of the wind speed induced by train in tunnel that is very ha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밀차량 또는 비기밀차량이 운행되느냐에 따라 터널 단면크기 결정이 달라지나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터널 단면적에서 준기밀차량과 비기밀차량의 승객 쾌적도 영향을 분석하기로 한다. 어떤 특정노선에서 비기밀 차량만 운행된다면 터널 단면적은 매우 커져야 하고, 기밀차량이 운행된다면 터널 단면적은 작게 설계될 수 있다.
  • 준기밀 차량의 경우는 향후 철도청에서 차량 기밀도를 개선할 계획에 따른 선행 분석수행으로서, 준기밀 차량을 투입할 경우는 열차운행속도 200 km/h에서 10 ~ 20 km/h 정도 초과한 속도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본 연구는 터널내의 최대 압력변동량을 산출하여 차량 차체 및 터널내벽 라이닝 구조해석의 입력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철도 이설 복선전철 건설공사 터널설 계에 대해서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해 터널내 공기압 변동, 객실내 숭객이 느끼는 이명감, 선로보수 원의 안전문제와 관련된 터널내 의 열차풍, 터널 라이닝에 미치는 풍하중둥의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다. 궤도는 표준궤간이며, 복선 의 궤도중심간격은 4.
  • km/h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압 검토에서 가장 열악한 상황인 10량 1편성일 경우 각각의 터널에서 열차 교행시의 공기압 변동을 분석한다. 터널의 설계속도 적정성을 판단하고, 추후 경춘선 속도향상시 가능한 속도향상을 분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철도 이설 복선전철 건설공사 터널설 계에 대해서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해 터널내 공기압 변동, 객실내 숭객이 느끼는 이명감, 선로보수 원의 안전문제와 관련된 터널내 의 열차풍, 터널 라이닝에 미치는 풍하중둥의 영향을 검토하는 것이다. 궤도는 표준궤간이며, 복선 의 궤도중심간격은 4.3 이이고 시 설갱은 공사가 끝난 뒤 입구를 막는다는 가정으로 수치해석에 고려치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