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품질 평가 모형의 개발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2000 May 01, 2000년, pp.91 - 98  

박용재 (경북대 대학원) ,  정경수 (경북대경영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안중호와 이동원(1998)은 인터넷 사용자들의 전자상거래 활용실태를 분석하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사람과 이용하지 않는 사람, 즉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구분하여 어떠한 요인들이 이들을 차이나게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자상거래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ZB의 소비자 측면에서 바라본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을 바탕으로 전자 상거래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PZB의 모형에 서는 서비스 품질 평가의 차원들이 기능적 품질 위주의 평가도구이다.
  • 전자상거래 쇼핑몰을 통한 제품과 서비스 판매와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통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쇼핑몰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은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전자상거래 쇼핑몰 환경에서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 지금까지 논의한 정보시스템 분야의 서비스 품질 평가모형의 적용에 관한 연구를 에서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