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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프트스위칭 ZVZCS를 이용한 고속전철 보조전원장치 Battery Charger 개발
Development of Battery Charger for High Speed Trail Car with ZVZCS soft-switching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1999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1999 July 01, 1999년, pp.497 - 500  

최욱돈 (현대중공업 마북리 연구소 전력전자연구실) ,  이종찬 (현대중공업 마북리 연구소 전력전자연구실) ,  이재문 (현대중공업 마북리 연구소 전력전자연구실) ,  이재호 (서울대학교 전력전자시스템 연구실) ,  최항석 (서울대학교 전력전자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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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보조 전원 장치는 차량에 탑재되므로 소형화, 경량화 및 고신뢰성이 요구된다. 보조전원 장치중 Battery Charge는 고압의 직류전원(670Vdc)을 저압의 직류전원(83Vdc)으로 변환하여 객차(Trailer Car : 50kW) 및 동력차(Power Car : 10Kw)에 필요한 직류전원을 안정되게 공급하고 Battery Charger의 고장 발생 시를 대비해 Battery의 최적 충전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기술개발의 최종 목표는 고효율, 고신뢰성 밧데리 충전기 시스템 개발, EMI 저감, 부피와 무게의 소형경량화, 최적 스위칭 기술 및 회로 개발이다. IGBT에 대해 소프트 스위칭 기법을 사용하여 스위칭 손실 저감 및 소자의 스트레스의 저감으로 전력 변환 장치의 효율 향상과 소자의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스위칭 주파수를 높여 변압기나 인덕터등의 자기 소자의 크기를 줄였다. Battery Charger를 단일 모듈로 구성하기 보다 5kW 모듈을 여러개 조합한 다중모듈방법으로 병렬 운전하므로써 입출력 전류리플룰 감소시켰으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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