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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대교 복층 Warren Truss 해상구간 가설공법
Erection Method for Marine Section of Double Deck Warren Truss in Young Jong Gr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1년도 학술대회지, 2001 Fall, 2001년, pp.232 - 239  

김정웅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서재화 ((주)한진중공업 건설부문) ,  양무석 ((주)한진중공업 건설부문) ,  육일동 ((주)한진중공업 건설기술연구소)

초록

동북아 지역의 중추 공항 기능을 담당할 인천국제공항의 접근 교통 수단인 영종대교는 총 연장 $4,420{\cal}m$의 연육교로서 주경간부는 10,000ton급 이상의 선박운항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도로 및 철도 병용 복층 자정식 현수교와 접속 구간은 주경간부와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복층 Truss교와 강상형교로 구성되어 있다. (주)한진중공업에서는 $2,250{\cal}m$의 복층 Truss 형식 중 해상구간 $1,375{\cal}m$(60,000tons)를 가설하였으며, 본 교량은 상로 6차선 도로, 하로 4차선 도로 및 철도복선으로 구성된 대규모 강교이다. 당초 가설공법은 교각사이에 Temporary Bent를 시공하여 교량을 $75{\cal}m$ 단위의 중블럭으로 제작하여 Floating Crane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공법으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본 공법은 10개소 이상의 해상 가벤트를 설치하여 공사를 수행해야 하므로 공사기간이 길어지고 과다한 공사비 소요가 예상되며 해상공사 특성상 고품질 확보가 불확실하였다. 그러므로 당사에서는 $120{\cal}m$ 대블럭 Truss 교량을 일괄 육상/해상운송 및 육상과 동일한 조건에서 설치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함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현장 이음개소를 줄여 고품질을 확보함과 아울러 경제적인 공사수행이 가능했다. 본고에서는 영종대교 가설공사 수행을 위해 개발 적용한 운송 및 설치공법에 관한 기술자료를 소개함으로서 국내 교량가설 기술발전에 일조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ng Jong Grand Bridge is approach traffic road of New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which covers hub airport function in northeast asia. The total span length of this bridge is $4,420{\cal}m$ and this main bridge type is, the first in the world, Double Deck Self Anchored Suspension Brid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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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하였다. 본 공법은 운송 및 설치를 위한 블럭 구분을 크게 하여 해상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고 교량의 품질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의 일괄가설공법이다.
  • 본고에서는 인천국제공항 접근도로의 일환으로 인천광역시 육지부와 영종도를 연결하는 영종대교의 해상구간의 복층 Warren Truss의 육상, 해상 운송 및 설치시 개발 적용한 공법 및 사용 장비에 관한 부분을 다루었다.

가설 설정

  • 가설 단위를 대블럭화하여 해상에서 가벤트를 사용하지 않고 연결 개소를 줄일 수 있는 대블럭 일괄가설로 Truss 구조물의 Camber 및 품질관리가 양호하고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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