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얕은기초의 지지력 산정방법에 관한 비교 연구
Comparison of Bearing Capacity Calculation Methods for Shallow Foundation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3년도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Mar. 01, 2003년, pp.455 - 462  

천병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정훈 (쌍용건설 토목기술부) ,  김수봉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practice of estimating bearing capacity usually employs the conventional bearing capacity formula originally developed for strip footings under vertical central loading, In order account for the effect of footing shape and eccentricity and inclination of loads, correction factors are in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얕은 기초의 지지력 산정 시 많이 이용되는 고전적인 지지력 이론식 (Terzaghi, Meyerhof, Hansen, Vesic)을 비교 분석하고 재하 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그 적용성을 파악하였다. 이론적인 지지력 공식에 포함되어 있는 지지력 계수를 먼저 비교 분석하고, 지지력 공식을 무차원화하여 조합 하중(수직 하중, 수평 하중, 모멘트)이 작용하는 기초의 파괴 포락선을 산정해 지지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얕은 기초의 지지력 산정 시 많이 이용되는 전통적인 지지력 이론식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재하 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그 적용성을 파악한 것으로써 그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또한, 고전적인 방법(Meyerhof, Hansen, Vesic)이 Taiebat 과 Carter?} 제안한 것보다 모멘트가 클 수 록 더욱 보수적이다.
  • 고전적인 극한 지지력 공식을 이용해 V-H 평면에서의 기초의 파괴 포락선을 산정하기 위해 식 (8) 에 하중 경사 계수를 적용하였다. 또한 기초저판과 지반과의 부착력(c°)은 지반의 점착력(c)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고전적인 극한지 지력 공식을 이용해 산정한 파괴 포락 선식과 근래 제안된 것을 비교하면 표 2와 같다.
  • 또한, 편심하중을 받는 기초의 경우 지지력을 계산하는 데 감소된 너비의 개념을 이용하여 감소된 너비의 중심에 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한다. 원형 기초의 경우 편심하중으로 인해 기초의 유효면적이 감소하게 되며, 이 감소된 유효면적과 세장비는 각각 식(9)과 식 (10)을 이용해 구할 수 있다.
  • Meyerhof(1951, 1963)는 기초저면이 거친 얕은 기초와 깊은 기초에 대한 지지력 이론을 발표하였다. 파괴 메커니즘은 Terzaghi의 가정과 비슷하지만, Terzaghi가 기초 저면 위쪽의 흙을 상재 하중으로 간주해 전단 저항을 무시하는데 반해, Meyerhof는 파괴 면이 대수나 선과 직선으로 지표면까지 연장된다고 가정하여 전단 저항을 고려하였다. 또한, 기초의 형상, 하중 경사, 기초의 근입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지지력 공식에 수정계수를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