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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색이 맛의 연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초콜릿 색채에 의한 맛 연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Food Colors on the Associations of Flavor -with the Association of Flavor by Chocolate′s Colors-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Nov. 01, 2001년, pp.69 - 75  

김유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권은숙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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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맛은 미각, 후각, 시각, 청각, 촉각에서 느낀 여러 가지 인상과 개인의 경험이나 기호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인식된다. 특히 맛을 결정하는 영향 요인 중에서 시각을 통해 인지하는 색은 실제 맛을 지각하기 전에 맛에 대한 이미지를 연상시킴으로써, 식품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식품색을 적용함에 있어 식품 자체의 맛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색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좀더 관능적으로 선호할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특정 식품을 선택하여 구매하고자 할 때 인지하게 되는 맛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서 색채를 사용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초콜릿색에서 연상되는 맛에 관한 웹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색에서 연상하게 되는 맛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추출하고, 초콜릿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주요 색채의 경향성을 도출함으로써 시각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초콜릿 맛의 공감각적 특성을 전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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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초콜릿으로 사용함으로써 민트 초콜릿, 와인 초콜릿 등과 같이 초콜릿에 또 다른 재료를 첨가함으로써 다양한 맛을 느끼게 하는 경우와 차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동일한 크기, 형태의 21가지 초콜릿 색채를 제시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연상되는 맛에 관련한 요인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본 설문은 21가지의 M&M 초콜릿 색 증에서 선호하는 4가지 초콜릿색과 그들의 배색 이미지에서 연상되는 맛 이미지를 조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선정한 초콜릿들의 배색 효과를 시험해 볼 수 있도록 M&M 초콜릿의 웹사이트[11]가 제공하는 혼합 주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웹에 기초한 설문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식품색이 맛의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식품색 디자인에 있어 식품에 따라 연상되는 맛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색채 경향성을 제안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은 문헌조사와 사례 연구로서 초콜릿 제품에 대한 웹 설문 조사를 통하여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특정 식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연상하게 되는 맛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서 색채를 활용하기 위해, 식품색에서 연상되는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색채 경향성을 제안한다. 이는 시각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맛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식품 색채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색이 맛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초콜릿 색채에 의해 연상되는 맛의 경향성을 통해 긍감각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초콜릿 특성은 실제 초콜릿 제품의 패키지, 광고, 웹사이트 제작에 있어, 맛의 종류와 느낌의 정도에 따른 다차원적인 맛을 전달하기 위한 감성적인 색채 전략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식품색이 맛에 대한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식품군에 따라 식풉색에 의해 효과적으로 맛을 전달하기 위한 색채 전략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안하고자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연구는 초콜릿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그림 2와 같이 소비자들은 식품을 접할 때, 과거의 미각체험 및 특정 식품에 기억을 바탕으로 식품의 색채를 지각하고, 이를 통해 맛을 연상함으로써 식품의 맛을 예상하게 된다고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색이 주는 이미지와 연상되는 맛간의 긍통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색채 이미지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실제 맛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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