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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포장의 소성변형 방지를 위한 설계 기준 개발
Development of Design Criteria for Reducing Rutting in Asphalt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1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1 Oct. 01, 2001년, pp.17 - 22  

고석범 (중앙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박태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삼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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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1시간 재하 기간 후 재하곡선의 시간과 크리프 변형의 기울기 및 크리프 계수값을 설정하기 위해 200개 이상의 혼합물이 평가되었다. 소성변형 방지 기준 개발을 위해 실험에 고려된 인자는 표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성변형 주요 인자에 관한 실내실험을 통해 소성변형 저항성 향상을 위한 최적의 조건과 각인자의 조건을 변화시킨 혼합물에 대한 반복 크리프 시험 결과를 근거로 소성변형 방지를 위한 설계기준을 제시하였다. 설계기준은 반복크리프시험을 실시하여 구한 크리프 계수와 크리프 기울기에 바탕을 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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