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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동차 스퀼소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queal Noise for Domestic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2 Oct. 01, 2002년, pp.66 - 71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queal noise is generated by railway vehicles transversing tight curves. This squeal has always been noticed as one of the most disturbing noise sources of railway systems. At present we cannot predicted squeal noise that is influenced by a large number of dependent parameters. In this study, we p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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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곡선부 소음 측정은 곡선반경이 작고 소음이 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측정하였다. 1호선의 경우 시청-종각(R=140), 2호선은 서초-방뱨R=200), 4호선은 당고개-상개(R=180)를 측정구간으로 하였으며 측정에 사용된 장비는 표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차륜의 모우드별 주파수를 파악하고 실차시험을 통한 스퀼주 파수와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스퀼소음의 주파수는 차륜의 차축방향 모우드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스퀼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음원을 줄일 수 없다면 차륜의 방사소음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 차륜의 모델은 디스크가 축에 장착되어있지 않는 윤축을 해석대상으로 하였다. 그림 1은 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모델로써 8절점 Solid Element(CHEXA)를 사용하였으며, 해석 모델의 요소수는 12, 528개와 절점수 14, 257개로 구성되어있다. 해석에서 사용된 물성치는 표 1과 같다.
  • 진행방향 좌 . 우측 소음을 비교하기 위해서 지상구간에서 시험을 하였으며 곡선반경이 큰 당고개-상계구간(R=180)에서 측정하였다. 림 9는 상계t당고개(상행)로 진행할 때 통과소음을 측정한 결과이며 그림 10은 당고개f상계(하 행)로 진행할 때의 결과이다.
  • 차륜의 모델은 디스크가 축에 장착되어있지 않는 윤축을 해석대상으로 하였다. 그림 1은 해석에 사용된 유한요소모델로써 8절점 Solid Element(CHEXA)를 사용하였으며, 해석 모델의 요소수는 12, 528개와 절점수 14, 257개로 구성되어있다.
  • 1호선의 경우 시청-종각(R=140), 2호선은 서초-방뱨R=200), 4호선은 당고개-상개(R=180)를 측정구간으로 하였으며 측정에 사용된 장비는 표 3과 같다. 측정위치는 그림과 같으며 높이는 레일바닥에서 0.7m이며 지상구간은 레일에서 1.3m, 지하구간은 레일에서 1.5m 거리에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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