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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래일 접촉에 의한 차륜의 잔류응력 평가
Evaluation of Residual Stress of railway whe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668 - 673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흥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heel and axle failure can cause a derailment with its attendant loss of life and property. The service conditions of railway vehicles have become severe in recent years due to a general increase in operating speeds. Damages of railway wheel are a spalling by wheel/rail contact and thermal crack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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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륜에 작용하는 하중은 순수한 구름접촉과, 가감속시의 하중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마찰력이 없은 순수한 구름접촉시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Fig.
  • 차륜에 발생하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조건에 따라서 변화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차륜/레일 접촉에 의 한 잔류응력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차륜/레일의 경우 순수한 구름접촉에 의한 하중도 발생하지만, 차량의 가속시나 제동에 의한 감속 시 수직하중뿐만 아니라 마찰력에 의한 접선력이 작용하게 된다. 본 해석에서는 S = 4일 경우에 서, 접선력은 부분적인 미끄럼짐이 없이 마찰력에 의해 모두 접선력으로 바뀐다고 가정하여 마찰력의 크기에 따른 잔류웅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Fig.
  • 하중의 변화에 의한 잔류응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과 같이 2차원으로 단순화된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휠/레일 접촉에 의한 접촉은 4mm로 하였고 이는 윤중의 9ton에 해당하는 것으로 하중의 분포는 Hertizian 분포로( P = Po(l-x2/a2)0-5 가정하여 하중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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