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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안전평가시스템에 의한 선박 충돌사고 위험성 평가에 관한 연구(I)
Risk Assessment of the Ship's Collision using Formal Safety Assessment Methodology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회, 2001 Oct. 01, 2001년, pp.81 - 97  

양원재 (한국해양대학교) ,  전승환 (한국해양대학교)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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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양사고와 관련된 요소는 하드웨어적인 요소, 인적요소, 외부적인 요소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인적요소가 가장 많은 사고의 원인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은 수 많은 사고의 원인분석결과를 통하여 나타나고 있다 또한 충돌사고에 대한 통계분석결과를 살 펴보면 약 80%이상이 운항과실에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조선부적절, 경계소흘, 항 행법규위반 등과 같은 항해일반원칙 미준수 및 충돌관련법규위반에 관련된 인적요소가 충돌사 고의 원인 중에서도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는 것을 보면 충돌사고와 인적요소는 불가분의 관계 가 있다는 것이 분명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충돌사고와 관련된 위해요소 파악은 인적요소에 집중하여 각 요소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내고 그 위험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사건수목해석(Event Tree Analysis, ETA)에서 충돌사고에 대한 잠재적 인명손실크기 (Potential Loss of Life, PLL)의 예상치를 구하고 그 크기를 감소하기 위한 것이 위험성 평가의 목적가운데 하나이며, 다음 단계에서 효과적인 제어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건수목을 해석하고 잠재적 인명손실크기를 얻기 위해 다음<표 12>와 같이 그 구성요소를 결정하였고, 충돌사고발생 빈도값(3.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MO(국제해사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는 FSA 방법론을 통한 위 험성 평가에 대해서 각 단계별로 나누어진 위험성 해석 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의 위해요소파악 과 관련하여 기존의 여러 가지 방법론 이외에 정성 . 정량적인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인간의 주관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구조화하는데 유효한 것으로 알려진 퍼지구조모델 (Fuzzy Structural Modeling, FSM)법을'" 이용하여 파악된 위해요소들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그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다른 산업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안전에 대한 시스템적 위험기 반 접근법인 공식안전평가시스템의 단계별 흐름에 의해 국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통계를 분석 하여 선박 충돌사고의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충돌사고의 주된 원인이 되는 인적요소에 관 하여 추출된 위해요소들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정성 .
  • 그리고 이러한 사고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인적요소에 의한 운항과실이 가장 높은 사고의 원인으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운항의 안전확보 차원에서 해양 사고 중 충돌사고 문제에 대하여 그 위험성평가를 하고자 한다.
  • 정량적인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인간의 주관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구조화하는데 유효한 것으로 알려진 퍼지구조모델 (Fuzzy Structural Modeling, FSM)법을'" 이용하여 파악된 위해요소들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그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또한 10년간(1991 〜2000년)의 국내 해양사고통계자료를 선박 충돌사고 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것은 해상에서 선박운항과 관 련하여 발생하는 크고 작은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방안으로써 해상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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