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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의 기능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Function of Public Library and LifeLong Learing Center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3년도 제10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3 Aug. 01, 2003년, pp.277 - 284  

조은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남태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최근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공공도서관의 기능이 확대되면서 몇몇 공공도서관이 평생학습관으로 바뀌었다. 이에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의 서비스기능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공공도서관의 정보제공기능 역할재정립, 공공도서관에서의 평생학습프로그램의 변화, 도서관행정체계의 단일화를 통한 지역사회에서의 공공도서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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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교육청소속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의 전반적인 실태 와 조직구조, 현황파악과 함께 공공도서관 의 정책기관인 문화관광부와 평생학습지원 정책기관인 교육인적자원부, 서울특별시 교 육청의 정책현황 및 지원실태를 조사하고 자 한다.
  • 이에 두 기관의 대표적인 지 식정보서비스 기능과 지역문화센터로서의 평 .생교육서비스 기능에 대해 비교해 보았다.
  • 이러한 과정에서 공공도서관이 평생학습 관으로 명칭변경되면서, 공공도서관은 줄어 들고 있다. 이에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 의 기능을 비교분석하여 공공도서관의 정 보제공기능과 그를 바탕으로하는 한평생 교육센터로서의 기능, 문화센터로서의 기능 등의 연관관계를 확인하고 공공도서관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 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이용자들이 서가에서 원하는 문헌을 찾을 때 또는 참고문헌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 그 일을 도와 주거나 찾는 요령을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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