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51 - 73
김남지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조재인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analyzes on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ians about lifelong education tasks in public library using Mann Whitney U-test, 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t the same time, analysis about re-education need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is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공도서관이 평생 학습장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원인은? | 최근에는 급증하는 평생교육 수요에 의해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많은 공공도서관이 평생교육법에 의한 지역 평생교육정보센터 나 평생학습관으로 지정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1차 평생교육사업(2000년~2001년)에 의해 전국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공공도서관이 평생학습시설로 지정되기 시작하면서, 2016년도에는 서울의 경우 전체 평생학습관의 44%, 인천의 경우 57%가 공공도서관으로 지정되고 있다. | |
현대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 현대의 공공도서관은 자료의 수집, 분류와 편목, 자료의 축적과 제공을 통해 정보를 전달 하거나 정보자료의 효과적 이용을 지원하는 전통적인 기능 이외에도 문화센터, 생활편의센터, 지식정보센터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조은숙, 남태우 2003). 최근에는 급증하는 평생교육 수요에 의해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 |
인천평생교육진흥원의 2015 조사에 따르면 인천의 경우 평생교육사가 어떻게 배정되어 있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서관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조직 신설이나 직무를 담당할 평생교육사 충원이 수반되지 않고 있어, 사서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배치는 평생교육법 기반의 주목적 평생교육 기관과 도서관과 같은 기타법 기반의 평생 교육기관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인천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면, 주목적 기관의 경우 기 관 1개당 평균 1.17명의 평생교육사가 배정되어 있는 반면, 기타법 기반의 기능적 평생교육 기관에는 0.20명의 평생교육사만이 배정되어 있는 실정이다(인천평생교육진흥원 2015). 이로 인해 평생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사서들이 평생교육 업무를 맡게 되면서, 업무 수행에 부담감과 어려움을 느낄 뿐 아니라, 도서관의 기능 확대를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마저 생겨나고 있다(이애란 2006). |
국립중앙도서관. 2011.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1. Study about Maintenance Pla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jors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Professional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곽동철. 2005.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69-91. (Gwak, D. C. 2005. "A Study on the Roles of Public Libraries for the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2): 69-91.)
김경희. 2009. 평생교육사의 전문적 역량 성격과 특성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15(4): 357-386. (Kim, K. H. 2009. "Some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n Practitioners' Professional Competence." Life-long Education Study, 15(4): 357-386.)
김병욱. 2015. "의사결정계층(AHP) 분석방법". 킴스정보전략연구소. (Kim, B. U. 2015. Analysis Method about AHP. KIMS Information Strategy Institute.)
김형각. 2001.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공공도서관 위상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8월: 277-280. (Kim, H. G. 2001. "A study on the status establishment of public library as a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 Conference Proceeding of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Aug.: 277-280.)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학습포털 에버러닝 [online]. [cited 2016.6.29]. .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Lifelong Learning Portal Ever Learining [online]. [cited 2016.6.29]. .)
송영경. 2015.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Song, Y. K. 2015.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for lifelong learning society. Seoul: Education Academy.)
심원식. 2009. 주제전담사서 양성을 위한 사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541-560. (Sim, W. S. 2009. "Curriculum Development of Training Librarians for Subject Liaison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541-560.)
법제처. "평생교육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7054호, 2016.3.25., 일부개정 [online]. [cited 2016.6.29]. . (Legislative Office, Lifelong Education Act, Presidential Decree no. 27054, 2016.3.25. [online]. [cited 2016.6.29]. .)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 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Yoon, Y. G., M. S. Chung, and H. J. Oh. 2010. Lifelong Education.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윤희윤. 2006. 도서관 평생학습활동의 성찰과 향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45-66. (Yoon, H. Y. 2006. "Reflection and Direction of Lifelong Learning Activities in the Public Librari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45-66.)
이애란. 2006.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추세와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271-287. (Lee, E. R. 2006. "A Study on the Tendency or Trend of the Lifelong Education in the Publ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271-287.)
이양교. 2002. "평생교육정책론". 서울: 학문사. (Lee, Y. K. 2002. Lifelong Education Strategy. Seoul: Hamunsa.)
이종열, 서진완, 정준호. 2012. 계층분석을 활용한 지역연계협력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연구", 16(1): 411-429. (Lee, J. Y., J. W. Seo, and J. H. Chung. 2012. "Utilizing the Regional Cooperative Projects Using AHP." Local Government Studies, 16(1): 411-429.)
인천광역시 교육청 [online]. [cited 2016.6.29]. .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online]. [cited 2016.6.29]. .)
인천평생교육진흥원. 2016. "2015 인천 평생교육 통계". 인천: 인천평생교육진흥원. (Incheon Lifelong Learning Institute. 2016. 2015 Incheon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Incheon: Incheon Lifelong Learning Institute.)
IFLA. 2011. "IFLA 공공도서관 서비스 가이드라인". 장혜란 역.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IFLA. 2011. IFLA Guideline for Public Library Service. H. R. Chang, Trans.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장혜란 역. 2011. "IFLA 공공도서관 서비스 가이드라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Chang, H. R. 2011. IFLA Guideline for Public Library Service.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장흥순. 2009. Network 관점에서 본 글로벌해운선사의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5(2): 1-24. (Chang, H. S. 2009. "Network Theory Based Empirical Studies on the Factors Affecting Global Liners' Port Selec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5(2): 1-24.)
조은숙, 남태우. 2003.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의 기능 비교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8월: 278-284. (Cho, E. S. and T. W. Nam. 2003. "A Comparative Study on the Function of Public Library and LifeLong Learing Center." Conference Proceeding of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Aug.: 278-284.)
조재인, 이지원. 2016. 문헌정보학과 학생의 직장으로서의 도서관정보센터 이미지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113-132. (Cho. J. I. and J. W. Lee. 2016. "Study about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s Imag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tudents as Workpl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113-132.)
조찬식, 조미아. 2011. "공공도서관의 이해와 분석". 서울: 에듀컨텐츠. (Cho, C. S. and M. A. Cho. 2011.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public library. Seoul: Educontents.)
조화태, 윤여각, 김재웅, 강태중. 2007. "평생교육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Cho, H. T., Y. G. Yoon, J. W. Kim, and T. J. Kang. 2007.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차갑부. 2012. "평생교육론". 경기도: 교육과학사. (Cha, G. B. 2012. Lifelong Education. Gyungkido: Educaiton Science co.)
평생교육진흥원. 2008. "북미평생교육정책 동향". 서울: 평생교육진흥원. (Lifelong Learning Institute. 2008. Trend of Life Long Education policy in North America. Seoul: Lifelong Learning Institute.)
한동욱. 2007. 국내외 e-비즈니스 기업의 지식자산 측정을 위한 지표선정 기준개발. "e-비즈니스연구", 8(2): 109-129. (Han, D. W. 2007. "Selection criteria for the development of indicators measuring knowledge assets of the business enterprises at Domestic and Foreign Country." e-business Study, 8(2): 109-129.)
Margrett, Jennifer A. and Kyu ho Lee. 2015. "Adult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The US Experience and Beyond."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 second edtion, 148-152.
Teknomo, Kardi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tutorial. Revoledu.com [online]. [cited 2016.6.29]. .
Roberts, Sarah T. and Dfiya Umoja Noble. 2016. "Empowered to Name, Inspired to Act: Social Responsibility and Diversity as Calls to Action in the LIS Context." LIBRARY TRENDS, 64(3): 512-532.
Saaty, Thomas L. and Kevin P. Kearns. 1985. Analytical Planning: The organization of System. New York: Pergamon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