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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사서의 평생교육업무에 대한 인식 연구 -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ians about Lifelong Education Tasks: Focus on Incheo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51 - 73  

김남지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조재인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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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평생교육 단위직무를 파악하고 동시에 재교육이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우선 순위를 맨휘트니(Mann Whitney U-tes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첫번째, 조사 대상 사서의 87%가 평생교육 직무는 보통이거나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단위 업무별로는 운영계획수립을 가장 어려운 직무로 생각하고 있었다. 두번째, 평생교육사 자격이 있는 사서가 없는 경우에 비해 업무를 수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P=0.04), 단위업무별로는 강사섭외(P=0.04), 운영계획수립(P=0.05)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검증되었다. 또한 평생교육관련 경력이 길수록 업무를 수월하게 (R=-0.217)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일정편성(R=-0.33), 진행업무(R=-0.22)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세번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평생교육업무 전반에 대하여 느끼는 체감 난이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단위 직무는 운영계획수립(P=0.04)과 홍보(P=0.05) 업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운영계획수립(${\beta}=0.233$)이 체감 난이도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91%의 사서가 평생교육 직무 관련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스피어만(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분석 결과(R=-0.210), 평생교육 업무에 대한 체감 난이도가 높은 사서일수록 재교육 필요성을 더욱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HP 분석 결과 평생교육 직무 관련 재교육 내용은 이용자와의 소통(CU P=0.310), 기획(PL P=0.246), 마케팅(LM P=0.173) 순의 가중치를 보였으며, 도출된 CR(Consistency Ratio) 비율은 0.146으로 계산돼, 응답에 대한 일관성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on the perception of public librarians about lifelong education tasks in public library using Mann Whitney U-test, 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t the same time, analysis about re-education need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i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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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1>을 종합하자면 평생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하는 사회 적응을 도모하기 위하여 일생에 걸쳐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하고 개방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시공간적 형태의 교육을 연계하여 균형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교육적 노력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조화태 외 2007).
  •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이 평생교육업무의 난이도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사서들의 경력과 관련 자격 취득 유무에 따라 난이도 인식정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해 보았다. 또한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단위업무를 파악함으로써 어떠한 직무의 어려움 때문에 평생교육 업무를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는지 추적해 보았다.
  • 그러한 의미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기능과 관련된 조직, 인력의 문제에 대하여 조명해 보며,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이 평생교육 업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사서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평생교육 관련 단위 직무를 파악하고, 동시에 재교육이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업무 운영 및 사서의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첫 번째, 공공도서관의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평생교육과 관련된 단위 업무에 대해 체감하는 난이도를 파악해 보며, 평생교육 업무 수행 경력, 관련 자격 소지 여부에 따라 단위 업무별로 난이도에 어떠한 인식 차이가 존재하는지 통계적으로 검증해 본다. 또한 사서들이 전반적인 평생교육업무에 대하여 느끼고 있는 체감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단위 업무를 파악해, 어떠한 직무 때문에 사서들이 평생교육 업무를 어렵게 인식하고 있는지 검증해 본다.
  •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이 평생교육업무의 난이도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사서들의 경력과 관련 자격 취득 유무에 따라 난이도 인식정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해 보았다. 또한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단위업무를 파악함으로써 어떠한 직무의 어려움 때문에 평생교육 업무를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는지 추적해 보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서관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조직 신설이나 직무를 담당할 평생교육사 충원이 수반되지 않고 있어, 사서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평생교육 단위직무를 파악하고 동시에 재교육이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제시하였다.
  • 그러한 의미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기능과 관련된 조직, 인력의 문제에 대하여 조명해 보며,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이 평생교육 업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사서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평생교육 관련 단위 직무를 파악하고, 동시에 재교육이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업무 운영 및 사서의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평생교육업무를 위해 필요한 재교육 내용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이전에 먼저, 사서들의 평생교육 업무 재교육 수요를 파악해 본다. 분석 결과 매우 필요 46%, 필요 45%로 91%의 사서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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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이 평생 학습장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원인은? 최근에는 급증하는 평생교육 수요에 의해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많은 공공도서관이 평생교육법에 의한 지역 평생교육정보센터 나 평생학습관으로 지정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1차 평생교육사업(2000년~2001년)에 의해 전국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공공도서관이 평생학습시설로 지정되기 시작하면서, 2016년도에는 서울의 경우 전체 평생학습관의 44%, 인천의 경우 57%가 공공도서관으로 지정되고 있다.
현대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현대의 공공도서관은 자료의 수집, 분류와 편목, 자료의 축적과 제공을 통해 정보를 전달 하거나 정보자료의 효과적 이용을 지원하는 전통적인 기능 이외에도 문화센터, 생활편의센터, 지식정보센터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조은숙, 남태우 2003). 최근에는 급증하는 평생교육 수요에 의해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인천평생교육진흥원의 2015 조사에 따르면 인천의 경우 평생교육사가 어떻게 배정되어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서관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조직 신설이나 직무를 담당할 평생교육사 충원이 수반되지 않고 있어, 사서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배치는 평생교육법 기반의 주목적 평생교육 기관과 도서관과 같은 기타법 기반의 평생 교육기관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인천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면, 주목적 기관의 경우 기 관 1개당 평균 1.17명의 평생교육사가 배정되어 있는 반면, 기타법 기반의 기능적 평생교육 기관에는 0.20명의 평생교육사만이 배정되어 있는 실정이다(인천평생교육진흥원 2015). 이로 인해 평생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사서들이 평생교육 업무를 맡게 되면서, 업무 수행에 부담감과 어려움을 느낄 뿐 아니라, 도서관의 기능 확대를 달갑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마저 생겨나고 있다(이애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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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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