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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미술비평에서 재현이미지의 의미 원문보기

한국조형예술학회 2002년도 정기학술대회, 2002 Dec. 01, 2002년, pp.17 - 25  

최광진 (홍익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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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후기구조주의의 학문적 성과들이 뛰어난 시대적 통찰로서 이미지에 대한 전통적 인식방식을 개선시키고, 현대미술가들이 시대적 통 념을 공략하는데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여기에 는 간과해서는 안될 위험스런 오해가 잔재하고 있음을 주목하고자 한다.
  • 이는 방향감각이 상실된 포스트모던 시대에 다시 재현을 문제삼는 전략을 통해 우리는 여전히 실재에 대한 '인식적 지도그리기'(cognitive mapping, 제임슨)를 시행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즉 우리는 세계를 결코 완전하게 이해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지도 그릴 수 있는 외재적 세계에 살고 있으며, 은유와 알레고리를 통해 총체성(totality)에 접근함으로써, 이미지를 통해 실재에 대한 중요한 인식 들을 여전히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함이었다.
  • 즉 인물, 행위, 배경이 일차적 의미층에 있어서 논리 정연한 말이 될 뿐만 아니라, 상관관계를 맺 고 있는 2차적 인물, 개념, 사건의 층도 가르치도록 고안된 '복수지시 (plural-reference), 의한 양상이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통합적 재현의미는 이미지가 지닌 원래의 의미에 또 다른 의미를 첨가하고 보충하여 차연적으로 의미의 생태적 그물망을 갖게 함으로써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을 수사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 그러나 이미지가 실재 대상을 직접적으로 지시하지 못한다는 것이 곧 이미 지가 실재 대상과 완전히 무관한 자기지시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전적으로 아니다는 것을 염두해야 할 것이다. 즉 이미지의 재현의미를 완전한 제거한다는 불가능한 것이며, 과거처럼 소박한 재현은 아니더라도 이미지는 실재와 어떤 특별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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