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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리스틱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상), 2002 May 01, 2002년, pp.530 - 535  

최영미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주문원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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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수용성 관점에서 사용성의 위상을 살펴보고, 사용성의 요인을 측정 가능한 휴먼팩터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10개의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과 평가방법을 상술한 후, 사용성공학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프로세스 모형을 제시였다. 개발프로세스 단계들 중에서 휴리스틱 평가를 휴리스틱 평가원칙, 구성요인, 점검사항, 정성적ㆍ정량적평가, 진단으로 재구성하여 '천연 화장품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평가지침이 됨을 보이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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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이트 전반에 걸친 디자인, 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 스타일을 정하고 기술적으로 구현될 사항들을 결정한다. 결정된 사항에 따라 실제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제 작 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웹사이트의 특징적인 부분만을 제작하는 단계로 프로젝트의 대략적 흐름을 보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3].
  • 측정 가능한 휴먼팩터인 기억유지도 는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법을 익힌 뒤 한 시간, 하루, 또는 일주일 뒤에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측정한다. 다시 말하면 한번 인터페이스를 배우고 난 후 일정 시간이 지났을 때 얼마나 시스템을 잘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수용성 관점에서 사용성의 위 상을 살펴보고, 사용성의 요인을 측정 가능한 휴먼팩터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10개의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과 평가 방법을 상술한 후, 사용성공학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프로세스 모형을 제시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수용성 관점에서 사용성의 위 상을 살펴보고, 사용성의 요인을 측정 가능한 휴먼팩터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10개의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과 평가 방법을 상술한 후, 사용성공학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프로세스 모형을 제시였다.
  • 앞으로 연구과제로 사용자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모형을 수립함으로써, 사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제작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사용자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상호 정보 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특징으로부터 밝혀내고 이를 체계화시켜서 사용자가 쉽게 대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가는 디자인 접근법이다. 이는 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중심에서 디자인하고 사용 편리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스템의 결과에 대해 만족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접근하는 방법론을 적용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제로 이를 사용자와 함께 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한다.
  • 개발프로세스 단계들 중에서 휴리스틱 평가 사례를 휴리스틱 평가원칙, 구성요인(2), 점검 사항(2), 정성적 . 정량적 평가, 진단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평가지침이 되도록 하였다(표 1).

가설 설정

  • (1) 가장 좋은 추측도 충분한 것은 아니다. (2) 사용자는 항상 옳다. (3) 사용자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 (2) 자주 쓰는 사용자들에게는 지름길을 제공하라. (3) 정보가 담긴 피드백을 제공하라.
  • (2) 사용자는 항상 옳다. (3) 사용자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4) 사 용자는 디자이너가 아니다」(5)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아니다.
  • (3) 사용자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4) 사 용자는 디자이너가 아니다」(5)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아니다. ⑹고위간부는 사용자가 아니다.
  • (7) 내적 통제 소재(시스템 통제감)를 지원하라.
  • (8) 단기기억 부담을 줄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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