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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제품 품질 향상과 브랜드화 추진방향
A Plan of Porcelain Dishes for Progressing quality and Brand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2001 Nov. 01, 2001년, pp.59 - 64  

오동진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양광모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봉진 (명지전문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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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산업의 국내 수요확산과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실태조사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자기 산업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수립 및 고부가가치 브랜드상품의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여 관광상품 발전계획과 연계하는 $\ulcorner$관광상품 발전계획-도자기브랜드화$\lrcorner$의 발전전략 개발과 실천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또한 미국, 일본, 영국 통의 도자기 산업발전과 브랜드 전략과 도자기제품별 인증기준과 활용실태 등 해외 도자기산업 실태을 사례 조사하여 도자기 상품과 세계적 브랜드 제품과의 갭을 분석 벤치마킹 가능부문 활용방안을 모색하려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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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부지원 확대방안과 사업체 육성방안, 관광용품 개발과 마케팅 활성화 방안 및 종합적 지원 체제의 구상 및 건의사항을 모색하려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도자기 산업의 국내 수요확산과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실태조사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자기 산업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수립 및 고부가가치 브랜드상품의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여 관광상품 발전계획과 연계하는 「관광상품 발전계획-도자 기브랜드화」의 발전전략 개발과 실천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또한 미국, 일본, 영국 등의 도자기 산업발전과 브랜드 전략과 도자기제품별 인증기준과 활용실태 등 해외 도자기산업 실태을 사례 조사하여 도자기 상품과 세계적 브랜드 제품과의 갭을 분석 벤치마킹 가능부문 활용방안을 모색하려 한다.
  • 주요 도자기 생산국의 도자기 산업 특성과 현황과 도자기 제품인증 제도 및 브랜드 전략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품질인증제도 운용방안 및 관련사항(기준, 평가제도)등 도자기 관광 상품화 방안 전략 도출 및 실천안을 제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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