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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문화 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Study on the activation of ceramic culture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3, 2014년, pp.377 - 382  

김성민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세라믹디자인)

초록

문화란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이나 재배였는데, 나중에 교양 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 B.타일러는 저서 ${\ll}$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gg}$(1871)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그리고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말한다. 따라서 활발한 문화의 보급은 왕성한 교육의 힘으로 가능하다 할 수 있다. 우리의 도자문화 역시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고 재정비가 필요하다. 문화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힘이 크게 작용한다. 문화가 공급하는 자와 수요자와의 감정의 공유가 있어야 가능한 것임을 감안해 보더라도 수요자가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다면 문화의 형성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로서의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도자공예 교육의 실태와 그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e of Latin cultura culture derived from a translation of the original meaning of words was farming and cultivation, culture, art and later became the will of. British anthropologist E. B. Tyler book "primitive cultures, Primitive Culture" (1871) Culture in the "knowledge. Beliefs Arts. Moral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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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한국의 도자문화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잠시나마 논의해 보았다. 문화의 발전은 전문가들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가설 설정

  • [1] 이런 직업적 관점에서 비춰볼 때, 공방이라는 직업은 사회의 필요성에 따라 만들어진 것인가? 아니면 개인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것인가? ‘도예가’라는 명제를 앞에 놓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2] 아마도 현대에 있어서 공방(도예가)라는 직업은 개인적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것은 어떠한 편견이나 개인적 추측이라기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가 그 해답이라고 풀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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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자문화교육에서의 운영의 특성은 무엇인가? 도자문화교육에서의 운영의 특성으로는 도예교육은 기능적 · 미학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라고 할 수 있다 미술교육은 창의력, 상상력에서뿐만 아니라 조형감각의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대부분의 기관에서 도자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요즘은 대부분의 기관에서 도자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 때문이기도 하지만, 도자공예의 특성에서도 그 연유를 찾을 수 있다. 도자공예가 교육으로서 가지고 있는 장점(특성)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공방의 기능은? 1990년대 이후로 증대한공방의 기능은 바로 이 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공방의 기능은 그 동안 학교 교육에서 받을 수 없었던 여러 혜택 등을 수용하여 소수 계층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취미생활을 일반화, 보편화시켰다. 또한 하루 중 일정한 시간을 자신만을 위해 보내고, 일상으로부터 탈출하여 잃어버렸던 자신과 자아를 찾기 위한 욕구 충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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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foundation) Korea Craft Promotion Foundation/2007 Status Joe Craft Industry Corporation, pp.56-64, 2008 

  2. (foundation) Korea Craft Promotion Foundation/2007 Status Joe Craft Industry Corporation, pp.3-24, 2011 

  3. Alice Jack Trout me, bakgilbu translation, marketing immutable laws, November Publishing, pp.35-38, 1994 

  4. Yasuo Ito, low yiheungjae, arts management and cultural policy,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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